테크레시피

구글맵‧쇼핑 업데이트 “AR 기능 강화했다”

구글 지도와 구글 쇼핑이 업데이트해 증강현실을 활용한 여러 새로운 기능을 구현했다. 지난 9월 구글 지도는 AR 내비게이션 기능인 라이브뷰에서 ATM 등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또 2022년 11월 4주차부터는 라이브뷰 검색은 런던, LA, 뉴욕, 파리, 샌프란시스코, 도쿄 같은 도시에서 이용 가능하게 됐다. 라이브뷰는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 구글 지도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들 도시에서 구글 지도 앱을 열고 라이브뷰를 이용해 주변 커피숍이나 은행, ATM 등 위치를 검색할 수 있다. 라이브뷰는 AR을 이용한 내비게이션 기능으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면 해당 방향에 뭐가 있는지 표시되기 때문에 일반 지도보다 직관적으로 목적지 방향을 알 수 있다. 사용하기 쉽고 구글 지도 검색창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탭하면 라이브뷰 화면이 나온다. 화면상 핀을 탭하면 매장 정보를 체크할 수 있는 것.

또 구글 지도에 표시되는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대한 정보도 더 자세해진다. 사용자가 보유한 전기자동차에 최적인 충전소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급속 충전(Fast charge), 50kW, 150kW 등 충전 출력 정보 등이 표시되도록 한다.

그 밖에 2020년부터 구글 지도 앱에선 휠체어 대응 장소를 체크하는 게 가능해졌지만 새롭게 설정 화면 배리어프리에서 휠체어 대응 장소를 유효하게 해 휠체어로 액세스할 수 있는 입구가 있는 건물의 경우 비즈니스 프로필 부분에 휠체어 아이콘이 표시되고 액세스할 수 없는 곳에는 아이콘에 취소선이 표시된다.

마찬가지로 배리어프리 대응 좌석, 화장실, 주차장에 대해서도 체크 가능하다. 휠체어 지원 여부는 비즈니스 소유자 정보와 구글 지도 커뮤니티 게시물을 기반으로 한다.

그 밖에 구글은 미국에서 제공하는 AR 쇼핑 기능 업데이트도 발표했다. 구글은 미용 제품 중 가장 많이 검색된 게 파운데이션이었기 때문에 AR 쇼핑에 파운데이션 색조를 다양한 모델 피부로 확인할 수 있는 파운데이션 매치라는 기능을 도입했다. 파운데이션 매치에선 피부색, 연령, 성별, 얼굴 모양, 민족, 피부 타입 등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나뉜 모델 148명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와 비슷한 모델을 선택하고 파운데이션을 사용한 경우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그 밖에 AR 쇼핑 기능에선 가구 등을 체크할 수 있었지만 새롭게 스니커즈에도 대응한다. 이를 통해 구입을 검토 중인 신발을 AR로 표현해 신발 색이나 끈, 구두창 등 세세한 부분까지 손에 잡은 것처럼 체크할 수 있다.

AR 쇼핑을 대응하는 건 일부 브랜드(Saucony, VANS, Merrell) 제품이지만 스니커즈나 가구 3D 자산을 보유한 브랜드라면 누구라도 제품을 AR 쇼핑에 대응시킬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지도, 쇼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