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인증 배지 구매 가능해지자 가짜 계정이…

일론 머스크가 인수한 트위터는 2022년 11월 10일 수익 개선책 중 하나로 인증 배지를 살 수 있는 새로운 트위터 블루를 공개했다. 이로 인해 인증된 배지 구매는 누구나 가능하며 인증 배지를 구매한 스푸핑 계정이 급증하고 있다고 보고됐다.

새로운 트위터 블루는 월정액을 지불하면 누구나 인증이 끝난 배지를 취득 가능하다. 인증이 끝난 배지를 구입할 수 있게 된 뒤 인증이 끝난 배지를 취득해 가짱 스포츠 뉴스를 투고하는 계정 등이 등장했지만 이런 종류 계정은 곧바로 없어졌다. 대신 인증이 끝난 배지를 취득해 기업, 정치 단체, 정치가, 저명인 등이 되는 계정이 대량 발생하고 있다. 인증 배지를 받은 스푸핑 계정에 의한 게시물 예를 보면 미국 제약사 일라이 릴리 앤 컴퍼니가 스푸핑한 계정이 인슐린이 무료가 됐다는 걸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고 트윗을 하거나 로비스트 단체인 미국이스라엘공공문제위원회가 된 계정에는 아파르트헤이트를 사랑한다고 트윗하거나 식품 기업 치키타라는 계정은 속보라며 2번째 테슬라가 월드트레이드센터 빌딩에 충돌했다고 트윗하는 등 농담이라고 하기에는 내용이 악질적인 게 많다.

치키타 공식 트위터 계정은 자사 가짜 계정에서 오해를 초래하는 메시지를 전달받은 분들에게 사과한다며 자사는 1954년 이후 정부를 전복시키지 않았다며 사과 트윗을 올렸다.

또 록히드마틴 계정(@@LockheedMartini)이라는 곳은 자사는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 미국에 대한 인권 침해에 대한 추가 조사가 이뤄질 때까지 이들 국가에 대한 모든 무기 판매를 중단한다고 밝혔고 아이를 위한 인형 제조사인 아메리칸걸 계정은 운좋게 노예를 소유하고 있다고 트윗을 올렸다. 또 펩시 스푸핑 계정은 콜라가 더 좋다고 트윗을 했고 네슬리 스푸핑 계정은 자사는 당신 물을 훔쳐 당신에게 물을 판매한다고 트윗을 올렸다.

이런 스푸핑 계정에 의한 트윗은 정치적인 것도 많기 때문에 스푸핑 계정에 의한 트윗이 선거에 미칠 수 있는 피해를 상상해볼 필요가 있다. 전 세계 규모로 그다지 영향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일론 머스크와 트위터 미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