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가짜리뷰 막을 법적 조치, 확대할 것”

아마존이 가짜 리뷰를 올리는 브로커와 개인을 형사 고소하기 위한 법적 노력에 대해 밝혔다.

아마존은 2015년 아마존 역사상 처음으로 고객 리뷰 평가를 고의로 한 웹사이트에 대해 불법 행위 금지와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미국에서 벌였다. 또 2016년에는 처음으로 상품을 구입하지 않은 계정이 유료로 리뷰를 게시하는 가짜 리뷰를 한 출품자 개인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아마존은 이런 가짜 리뷰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금전 또는 무료 제품과 교환해 리뷰 게시를 목적으로 하는 악의적 웹사이트나 SNS를 운영하는 개인 또는 그룹이 1만 1,000건을 초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2018년에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도 첫 형사 소송이 제출됐다.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경우 사용자가 상품을 높게 평가하는 리뷰를 올려 구매 금액을 전액 환불하는 계약이 맺어졌으며 가짜 리뷰를 감지하는 시스템을 피하기 위해 외부 메시지 서비스를 경유하는 등 방법을 썼다고 한다. 이 사건에 대한 형사 소송을 통해 아마존은 고객과 판매 파트너를 오해하게 해 이익을 얻는 악의적 행위를 막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또 최근에는 미국에서 새로운 소송 10건이 개시되고 있다. 2022년 10월에도 새롭게 소송 4건을 일으켰다. 그 밖에 미국에 거점을 둔 독일 웹사이트 5곳에 경고서를 송부하고 이들 모두에게 사이트를 정지하는 서명에 사인하게 해 활동을 중단시키는 대처도 실시하고 있다.

아마존의 파트너 서비스 판매 담당 부사장인 다르메시 메타(Dharmesh Mehta)는 리뷰에 대한 대처에 대해 소송이나 형사 고발을 통해 악의적 리뷰 투고자에게 책임을 지게 하는 건 고객이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라며 아마존에 게시된 가짜 리뷰를 확실히 감지하고 악성 리뷰를 방지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 외에도 아마존 리뷰 악용에 참여하려는 악의적 인물을 확인하고 단속하는 걸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아마존이 가짜 리뷰와 싸우고 고객이 신뢰할 쇼핑 경험을 얻도록 계속 중요한 리소스를 투입할 것이라면서 고객 리뷰를 적극 개선하고 악의적 인물 탐지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기계학습을 개발하고 이들에게 책임을 지게 할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