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서비스나 앱 사용자 수를 늘리려면 뭔가 마케팅을 해 주목을 끌 필요가 있지만 취미나 부업에 거기까지 많은 시간을 쓸 수 없다고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이런 이들을 위해 이력서 온라인 서비스(ResumeMaker.Online) 페르난도 페사그노(Fernando Pessagno)가 거의 마케팅에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월 방문자 수 10만 명 서비스로 성장한 방법을 정리해 눈길을 끈다.
아르헨티나에서 태어난 그는 서비스 시작 후 3년 반 모국을 떠나 3개 다른 국가로 이주했으며 3가지 다른 풀타임 직장에서 일했다. 여기에는 새로운 문화에 적응해 주거를 찾고 여러 수속을 실시하고 새로운 조직에 익숙해지는 게 수반되어 사이드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내기 어려웠다고 한다. 일주일에 1∼2시간 밖에 쓸 수 없는 기간도 있었고 생활이나 일에 익숙해도 주 4∼6시간 정도가 한계였다고 한다. 자연스럽게 업무 범위를 축소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된 것.
따라서 그는 마케팅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이곳은 이력서 무료 다운로드 수가 누적 100만 회를 넘고 월 방문자 수가 10만 명이 넘는 서비스로 성장했다. 이렇게 된 비결은 뭘까.
첫째는 SEO. 이 사이트 방문자 65%는 검색엔진을 이용한 오가닉 검색으로 유입하는 것으로 리주메메이커온라인은 SEO에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첫 뒷받침이 된 건 프로덕트헌트가 개최하는 행사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이었다. 이 영향으로 대량 백링크나 SNS 공유가 생성됐고 디자인 블로그 등에 소개 기사도 만들어졌다. 이런 흐름을 탄 그는 이후에도 사용자를 위한 사례 연구를 쓰거나 여러 인터뷰에 답했지만 기술 디자인 인디 해커라는 한정적 커뮤니티 외부에서 주목을 받으려면 고생을 했다고 한다.
원래 리주메메이커온라인 상정 대상은 기술에 익숙한 사용자가 아니며 PC나 IT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였기 때문에 그는 더 많은 사람에게 눈에 띄는 미디어로 보도되기를 원했다. 하지만 미디어키트를 첨부한 메일을 저널리스트 수백 명에게 보내도 반응은 별로 없었고 소중한 시간을 낭비해 버렸다고 한다.
여기에서 그는 대형 미디어에 게재되면 그 밖에 다른 중소 미디어가 따라 보도할 것이라는 가정에 근거해 대형 미디어에 어필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리주메메이커온라인라는 서비스를 전면에 밀어내는 게 아니라 아르헨티나를 나와 해외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는 자신을 파는 방침으로 전환했다. 당시 아르헨티나에서 코로나19 유행에 의한 가혹한 도시 봉쇄 등 영향으로 경제가 정체되고 있어 해외에서 일하는 사람 체험담에는 일정 수요가 있었다는 이유다.
그 결과 1개월에 2,000만 명 이상 방문자가 있는 아르헨티나 웹사이트로부터 인터뷰를 하게 됐다. 또 다른 여러 뉴스 사이트도 이 인터뷰에 대해 보도했기 때문에 그는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많은 백링크를 만들 수 있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대량 백링크에 힘입어 리주메메이커온라인은 대부분 국가에서 이력서 메이커라는 단어로 검색하면 검색 상위에 올라가게 됐다. 그런데 2020년 12월 구글 업데이트로 구글 검색엔진에서 순위가 단번에 낮아져 버려 검색 유입이 갑자기 떨어졌다고 한다. 한때 그는 비관적인 기분이 들었지만 2주간 휴가를 받았을 때 구글 웹사이트 퍼포먼스 최적화 툴(PageSpeed Insights)로 지적된 문제를 수정해 모바일 경험을 쇄신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리주메메이커온라인 검색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구글 검색 콘솔 결과도 단번에 개선됐다. 2021년 7월경 급격한 회복을 보이게 됐다.
다음은 다국어 지원. 리주메메이커온라인은 영어 뿐 아니라 스페인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스웨덴어, 불어, 이탈리아어 등 6개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트래픽 대부분이 영어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중 최대 10%가 영어 이외 페이지에 도달했다고 한다.
다음은 워터마크 링크. 리주메메이커온라인은 출시 당초 수익화가 성장에 방해가 되는 건 아닐까 생각했기 때문에 기본 기능은 100% 무료로 제공했다. 대신 작성한 이력서 끝에 워터마크로 리주메메이커온라인 링크를 넣어 이력서를 받은 사람이 사이트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했다. 워터마크 링크를 구현하는데 10분이 걸리지 않았지만 트래픽 2%가 워터마크 링크에서 나온다고 한다.
다음은 공유와 다운로드. 리주메메이커온라인은 지금은 워터마크 링크가 없는 이력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유료 버전이 있지만 워터마크를 포함한 무료 버전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무료 버전으로 다운로드하려면 SNS로 공유하는 게 조건이 되고 있으며 무료 사용자는 다운로드 전 SNS에서 리주메메이커온라인을 공유하고 있다고 한다. 리주메메이커온라인에선 월간 2만 5,000회 무료 다운로드가 있으며 많은 사용자가 공유 직후 포스트를 삭제하고 있더라도 트래픽 10%는 SNS 경유로 온다고 한다.
다음은 공유 할인 링크. 리주메메이커온라인 유료 버전을 이용한 사용자는 친구와 가족에게 공유 할인 링크를 보내면 다음 번 다운로드 요금이 반액이 되는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링크로부터 트래픽은 전체 1% 미만이지만 유료 사용자 70%가 링크를 공유하고 있으며 성과가 올라가고 있다.
정리하면 1. 검색엔진 최적화 2. 다국어 지원 3. 워터마크 링크 4. 공유 후 다운로드 5. 공유 할인 링크다. 그는 한정된 시간에 뭘 할 수 있는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앞으로는 리주메메이커온라인에 관한 많은 작업을 자동화하고 일주일에 2∼3시간 노동으로 지금보다 훨씬 큰 수익을 올리는 게 목표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