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베이션(Petvation)은 개나 고양이 얼굴 인증 기능을 곁들인 애완동물 전용 문이다. 애완동물 문은 보통 동물이 직접 지나갈 수 있도록 밀면 열리는 단순한 형태. 자석을 붙여 딱 닫히게 해주는 타입도 있다. 최근에는 목걸이에 RFID 칩을 달고 연동해 열리는 보안 모델도 있다. 하지만 펫베이션은 얼굴 인증 기능을 이용한다.
도어 프레임에 부착한 시야각 120도인 적외선 카메라 2대로 애완동물 모습을 인식한다. 기본은 스마트폰 얼굴 인증과 같아 마친 동물 버전 페이스ID라고 할 수 있다. 로컬 실행되는 머신러닝을 통해 개나 고양이 얼굴 인증 정밀도가 높아진다. 애완동물을 몇 마리 기르는 집이라면 어울릴 수 있고 혹은 고양이만 가능하고 개는 통과 못하게 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얼굴 인식 설정에 따라 문을 통과할 수 있는 동물을 한정할 수도 있기 때문. 물론 기르지 않는 동물이 들어오려고 해도 마찬가지다. 야간에도 나이트비전을 통해 제대로 인증이 가능하다고.
페이스ID 초기 설정 단계에 있는 것처럼 확실히 얼굴을 카메라를 향해 인식시킬 필요는 없다. 애완동물 도어 통과 중 닫히지 않게 도어에는 모션 센서도 곁들였다.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도어 조작도 가능하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자금을 모으기도 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