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라보(Nintendo Labo)는 닌텐도가 비영리 교육 단체인 놀이 연구소(Institute of Play)와 손잡고 초등학교 수업에 도입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라보는 혁신적 놀이와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을 함께 즐겁게 학습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라보는 먼저 미국 뉴욕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미국 내 100개 학교로 확대될 예정이다. 내년까지 8∼11세 아이를 대상으로 2,000명을 위한 키트를 배포할 계획이라고 한다. 라보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는 놀이 연구소는 뉴욕에 본사를 둔 비영리 단체로 놀이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실시하는 교사와 학교를 지원하는 조직. 교육자와 연구자, 게임 디자이너, 학교 교육자로 이뤄진 팀이 닌텐도와 협력 중이다.
라보에는 과학 개발 기술력의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한 STEM 교육에 예술을 더한 STEAM에 창조(Make), 플레이(Play), 발견(Discover) 같은 요소를 도입한 수업 프로그램과 학습 모듈이 포함되어 있다. 또 라보를 교실이나 가정에서 활용하고 싶은 사람을 대상으로 올 가을 하반기부터 무료로 가이드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라보는 닌텐도 스위치 본체와 조이콘에 탑재된 센서, 골판지를 조합해 피아노와 낚싯대 손잡이 같은 건 물론 이동형 로봇, 이를 조작하는 놀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닌텐도를 비롯한 게임 업체 입장에선 게임을 아이의 부모에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게 오랫동안 큰 과제였다. 이를 넘어선 획기적인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마인크래프트다. 블록으로 만드는 놀이가 그것이다. 라보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게임을 교육에 활용하도록 하려는 시도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내로 한정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