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Xbox Cloud Gaming) 베타 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게임기나 고사양 PC 없이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이런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을 플레이하기 위한 클라우드 게이밍 기기를 마이크로소프트가 계획 중이라고 한다.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에는 5월 기본 플레이 무료로 포트나이트를 추가해 값비싼 게임기를 구입하지 않고 완전히 무료로 브라우저에서 인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12개월 안에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을 플레이하기 위한 전용 클라우드 게이밍 기기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은 서버에서 게임 관련 처리를 수행하고 사용자가 쓰는 단말에 영상을 전달하기 때문에 겡임 관련 처리를 수행하는 고성능 칩을 탑재할 필요가 없다. 이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게이밍 기기는 아마존 파이어TV 스틱 같은 소형 기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보도에 따르면 사용자는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Xbox Game Pass Ultimate)을 통해 게임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화나 TV 시청 서비스에도 액세스할 수 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는 삼성전자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스마트TV용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앱 개발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삼성 스마트TV용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이밍 앱 역시 앞으로 12개월 안에 출시될 것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