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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모, 대도시에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계획중

웨이모(Waymo) 자율주행 차량은 2020년 10월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완전 자동 운전 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21년 8월에는 샌프란시스코, 11월에는 뉴욕 시내에서 운행 시험을 시작했다. 복잡한 도로 환경과 교통량이 많은 게 과제였던 대도시에서 이뤄진 자율 주행이지만 웨이모는 2022년 3월 30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인간 운전자 없는 완전한 자율적인 자동 운전 시작이 성공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웨이모는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정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60회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리뷰에선 조심해서 보행자가 많으면 움직일 수 없게 된다고 말할 정도로 안전성이 확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에서도 완전 무인 택시를 테스트했지만 직원 외에 프로그램(TrustedTester) 회원만 사용하거나 캘리포니아주 공익사업위원회는 인간 안전 운전자가 동승하고 있는 한 택시 승차 요금을 청구할 수 있다는 제한된 허가가 나오는 등 아직 완전한 운용에는 이르지 않았다. 하지만 웨이모는 확실히 새로운 단게를 밟을 수 있다며 완전 자동 운전에 대한 전망을 밝히고 있다.

웨이모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완전 자동 운전을 운용하기 어려운 이유로 이미 서비스를 시작한 피닉스와는 달리 완전히 새로운 도로 환경이라는 걸 꼽는다. 하지만 복수 지역에서 많은 테스트 주행을 실시하는 것으로 완전히 새로운 지역에 갈 때라도 기계학습에 의해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게 됐다고 한다. 시뮬레이션에선 321억km 이상을 주행하고 있다고 한다.

웨이모 자동운전 차량은 주차하는 차량을 피하면서 주행하고 도로를 가로 질러 보행자를 인식한다.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면 직진하는 차를 기다리기 위해 횡단보도 앞에서 멈춘다. 자율주행 택시 경쟁사는 야간만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고 보도되는 한편 웨이모는 24시간 무휴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웨이모는 피닉스에서 서비스 지역 확대와 샌프란시스코에서 일반 이용을 가까운 계획으로 표명하고 있으며 더 복잡하고 밀집된 도시 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에 대해 자신감을 보여준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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