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모질라, 개발자 학습 플랫폼 MDN 유료 구독 선보여

CSS나 HTML, 자바스크립트 등 대해 배우기 위한 모질라 공식 개발자용 학습 플랫폼인 MDN(Mozilla Developer Network)에 유료 구독 플랜인 MDN 플러스(MDN Plus)가 등장했다. MDN 플러스에 가입하면 업데이트 알림 수신 기능, 즐겨찾기 기능, 오프라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MDN은 CSS나 HTML 등 웹 기술 전반에 대해 알기 쉬운 해설을 폭넓게 게재하는 학습 플랫폼이다. 16년 역사나 4만 4,000건이 넘는 콘텐츠 게재 수를 갖추고 있지만 사용자 경험 등 문제로 2022년 3월 1일 리뉴얼을 진행하고 새롭게 유료 구독 플랜인 MDN 플러스를 발표한 것.

MDN 플러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 기능 중 하나는 컬렉션(Collections). 컬렉션은 이른바 즐겨찾기 기능으로 저장 탭에서 등록명이나 메모를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칼렉션 페이지에 저장된다. 컬렉션 페이지에선 키워드로 필터링, 날짜와 제목으로 정렬이 가능하다. 또 자신이 자주 액세스하는 페이지를 자주 보는 페이지(Frequently viewed article)에 자동 등록해준다.

2번째 기능은 알림(Notifications). 오른쪽 상단 워치에서 워치 페이지를 선택하면 해당 페이지 콘텐츠가 메이저 업데이트를 했을 때 알림이 전송된다.

3번째 기능은 오프라인(Offline)이다. 계정 아이콘에서 오프라인 세팅을 선택하고 토글 스위치(Enable Offline Storage)를 켜고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최신 버전 MDN 웹 닥스(MDN Web Docs)를 다운로드해 오프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플랜은 무료인 MDN 코어와 월정액 5달러인 MDN 플러스5, 월정액 10달러인 MDN 플러스 10으로 나뉜다. MDN 코어는 컬렉션과 토지 등록 수 제한이 있는데 오프라인은 불가능하며 MDN 플러스 5는 알람, 컬렉션, 오프라인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최상위 MDN 플러스 10은 주로 MDN에 지원을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플랜이지만 새로운 기능 얼리 액세스가 추가된다고 한다.

MDN 플러스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이용 가능하지만 몇 개월 안에 이용 가능 지역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벨기에,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아일랜드, 영국, 스위스,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