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태양광·풍력까지 더한 수소연료전지 비행기

엘리먼트 원(Element One)은 싱가포르 기업인 HES에너지시스템즈(HES Energy Systems)가 개발 중인 친환경 비행기다.

이 비행기는 초경량 수소연료전지와 전기 항공기용 추진 장치를 조합해서 비행한다고 한다. 수소 연료는 액체와 기체를 이용한다. 지금까지 전기 모터만을 이용한 비행기는 힘이 부족했지만 이 비행기는 기체를 소형화하는 한편 배터리를 경량화, 도시에서 교외 사이를 이동하는 데 적합한 수준일 수 있다. 분산 시스템을 곁들인 덕에 추진 장치는 모듈화로 할 수 있어 교환이 쉬울 수 있고 이를 통해 안전성도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한다.

연료는 10분 이내에 모두 채울 수 있어 다음 비행까지 걸리는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연료를 가득 채운 모듈만 교환하면 일반 연료 교환보다 훨씬 빠르고 유지 보수가 쉽다.

그 뿐 아니라 이 비행기는 날개에 태양광 패널을 더했다. 여기에 17개에 이르는 프로펠러를 이용한 풍력 발전도 할 수 있다. 수소로 날면서 비행 중 발전을 통해 전력을 보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이 비행기는 4명을 태우고 500∼5,000km 거리를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한다. 개발사 측은 오는 2025년까지 첫 번째 프로토타입을 제작해 비행할 예정이며 수소를 이용한 항공기 상업화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