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파이어폭스, 러시아 검색엔진 드롭다운 메뉴서 삭제

웹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를 개발하는 모질라가 2022년 3월 14일 릴리스한 파이어폭스 버전 98.0.1부터 러시아 대기업인 얀덱스(Yandex)나 이메일 서비스(Mail.ru) 원스톱 검색 기능을 제거했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침공을 진행하는 가운데 각국 정부와 민간 기업이 러시아에 대해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등이 러시아에서 제품 판매와 서비스 제공을 중단했으며 삼성전자도 러시아 내 제품 출하를 중단하고 유튜브는 러시아 국영 미디어 유튜브 채널을 전 세계에서 차단하고 있다.

여기에 모질라는 3월 14일 발표한 파이어폭스 버전 98.0.1 릴리스 노트에서 얀덱스와 메일 서비스는 파이어폭스 드롭다운 검색 메뉴에 있는 선택적 검색 공급자에서 제거된다고 설며아고 있다.

파이어폭스에선 주소표시줄에서 검색엔진을 선택해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이번 수정으로 검색 옵션에서 얀덱스와 메일을 삭제했다는 것이다. 또 얀덱스와 메일용으로 사용자 정의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경우 98.0.1로 업데이트하면 애드온과 기본 북마크 같은 사용자 정의 설정이 제거되어 모질라가 제공하는 기본 설정이 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