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럽의회서 비트코인 채굴 규제 법안 기각

유럽의회에 제출된 암호화폐에 대한 폭넓은 테마를 커버하는 규제 패키지인 MiCA(Markets in Crypto-Assets)에 대해 비트코인 등 기반이 되는 알고리즘인 PoW(proof of work)를 금지하는 조항이 기각됐다.

MiCA는 유럽의회가 이전에 논의했던 주요 암호화폐와 스테이블콩인, 채굴과 거래 플랫폼, 보안 토큰, 분산형 금융 디파이(DeFi) 등 암호화폐에 관한 조문 126개로 이뤄진 규제 프레임워크다. 이런 MiCA에 관한 투표가 2022년 3월 14일 실시되어 화제를 모았던 PoW 규제 조항이 23:30 반대 다수로 부결된 것.

PoW는 비트코인 등 일부 암호화폐가 채택하고 있는 알고리즘으로 거래를 블록체인에 연결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암호화폐는 계산 처리 속도에 따라 새로운 발행분을 얻을 수 있는 채굴이라는 구조를 채택하고 있지만 PoW는 의도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나쁘게 한 프로세스라고 불릴 만큼 계산 비용이 높은 구조다.

PoW를 채택하는 비트코인 채굴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국가 레벨로 평가되어 있어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의식이 고조되면서 이번 MiCA 규제법에 포함되어 있었다. 최근에는 러시아에 의한 가스 공급 정치 조치를 받고 더 에너지 부란이 가속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유럽의회는 반대 다수로 문제 조항을 부결했다. 다만 암호화폐와 환경 문제에 관해선 앞으로도 협의가 계속될 전망으로 지속 가능한 투자라는 정의를 받을 수 있도록 별도 검토가 이뤄진다.

이처럼 PoW 규제 조항에 대해선 부결됐지만 MiCA 자체는 31:4 찬성 다수로 채택되어 앞으로 법제화를 향해 유럽의회와 유럽 이사회, 유럽위원회 대표가 협의를 하는 삼자 대화가 열릴 예정이다.

암호화폐 알고리즘에 대해선 PoW보다 계산 부하가 낮은 PoW가 존재하고 있다. 암호화폐 중에는 소비전력 삭감을 내걸고 PoW에서 PoS로 이행하는 이더리움 같은 전례가 있지만 대표 격으로 취급되는 비트코인의 경우 지금까지 컴퓨팅 기기 투자 비용 등 관점에서 이동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