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 VGM 제너레이터(Short VGM generator)는 옛날 게임 BGM 같은 걸 자동 생성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이다.
이 툴은 구글이 실시하고 있는 기계학습에 의한 작곡 프로젝트인 마젠타(Magenta)를 브라우저에서 구현한 걸(Magenta.js) 기반으로 한다. 여기에서 곡 악보를 입력하면 뒤에 따라오는 프레이즈를 자동 생성해준다.
실제로 이곳에서 작곡을 하게 하려면 먼저 사이트로 가서 런 툴(Run tool)을 누르고 화면 왼쪽에 새로운 악곡 기본이 되는 악보가 표시된다. 악보는 멜로디 라인과 베이스 라인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악보 위에 있는 플레이를 누르면 기본 악곡을 들을 수 있다. 또 악보 아래쪽에 있는 텍스트는 음악 정보를 텍스트 기반으로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는 MML(Music Macro Language)로 악보를 나타낸 것이다.
음악 선택을 골라 기본 악보를 고르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곡을 바탕으로 새로운 BGM을 자동 생성할 수 있다. 몇 초 만에 화면 오른쪽에 새로운 악보가 생성되어 BGM이 재생되며 새로 생성된 곡에도 MML로 기술된 악보가 표시된다.
복사를 해서 이를 기반으로 다른 곡을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