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텐센트 앱, 개인 정보 침해로 업데이트 무기한 정지

중국 인터넷 서비스 대기업인 텐센트가 규제 당국 지시에 따라 새로운 앱 릴리즈나 업데이트를 정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번 조치는 일시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구체적인 정지 기간은 밝혀지지 않았다.

보도에 따르면 2021년 11월 24일 텐센트 앱이 사용자 권리와 개인 정보를 침해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규제 당국이 새로운 앱 배포와 앱 업데이트를 중단했다고 한다. 중국 국영방송국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내 인터넷 규제 당국인 공업정보화부 MIIT는 앱은 배포 전에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자국 내 소셜미디어나 게임 기업에 지시를 하고 있다고 한다.

앱 추적 기업인 치마이(Qimai) 조사에서 텐센트가 공개하는 앱은 70개 이상, 회사 게임 부문이 공개하는 게임 앱은 100개 이상이라고 한다. 이번 금지 조치는 새로운 규제법 시행을 향한 일시적인 행정 지도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정지 기간이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불명이다.

텐센트는 자사가 앱 내 사용자 보호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며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정부 기관과 정기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면서 자사 앱은 계속 작동하고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업데이트를 할 수 없지만 계속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

텐센트는 2021년 들어 앱에 대한 다양한 규제 문제에 노출됐으며 7월에는 규제 변경에 대응하기 위해 위챗에 신규 등록을 일시 중단했다. 또 9월에는 중국 내 새로운 데이터 보호법이 시행되면서 중국 사용자에게 글로벌 버전 위챗과 국내 버전 웨이신(Weixin) 중 하나만 사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더구나 MIIT는 11월 38개 인기 앱 운영자에게 사용자 데이터 수집 방법을 바꾸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한다고 통보하고 대상 앱에는 텐센트가 개발한 앱 3개도 포함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