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페이스북, 수수료 제로 구독 수익 방법 제공한다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는 서비스 수수료가 지나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런 수수료로 인해 크리에이터 수익이 제한되는 걸 피하기 위해 페이스북은 2021년 11월 4일자로 구독 수수료를 0으로 만들고 크리에이터 수익을 확대하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페이스북 제공 방법은 크리에이터에게 팬이 페이스북페이(Facebook Pay)로 구독을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커스텀 웹 링크를 제공하는 것. 이 방법으로 구독에 가입한 경우 크리에이터는 세금을 뺀 모든 수익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팬이 커스텀 웹 링크가 아닌 애플 플랫폼에서 구독을 가입한 경우 계속 수수료 15∼30%가 징수된다는 것. 덧붙여 수수료 제로 시책은 적어도 2023년까지 계속될 예정으로 현재 전 세계 27개 지역에서 전개되고 있다.

페이스북 크리에이터용 툴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관리 화면에는 툴(Tool)이라는 부분에 프로모셔널 링크(Promotional link) 표시가 나타난다. 애플은 개발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에서 앱 내 과금 이외 방법으로 사용자를 어떤 구매를 유도하는 걸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 측 관계자는 새로운 페이스북 도구의 경우 지불 옵션을 제공하는 건 페이스북이나 앱 개발자가 아닌 서비스를 이용하는 크리에이터에 해당하기 때문에 정책 위반이 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마크 주커버그 CEO는 페이스북 게시물에서 메타버스 구축에선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일에 의해 벌 수 있는 기회를 개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애플 수수료 30%는 이를 어렵게 만든다며 자사는 구독 제품을 업데이트하고 크리에이터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크리에이터 수익 도구 강화를 위해 다른 프로그램도 발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앱 내 과금으로 구독 가입이 이뤄지든 페이스북 페이가 이용되는지 관계없이 2021년 11월 3일부터 연말까지 크리에이터가 새로운 잠재고객을 획득할 때마다 5∼20달러 수익을 받을 수 있는 보너스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는 것. 페이스북은 2021년 7월 크리에이터에 10억 달러를 배분하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있는데 이 역시 이 프로그램 일환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가입자 이메일 주소 다운로드 기능 같은 잠재고객 관리를 위한 많은 도구도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