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달에서도 인터넷 같은 아키텍처를…

인류를 다시 달에 보내는 아르테미스 계획에 따라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가 달에서 활동을 확대하기 위한 루나넷(LunaNet) 아키텍처를 개발했다.

우주 미션에서 지상과의 통신은 우주 중계와 지상 안테나 등 사전에 설정된 연결에 의존하고 있다. 이 방식에서 문제점은 여러 미션을 병행할 때 통신 기회와 효율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루나넷은 인터넷과 유사한 네트워크 접근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자는 대규모 네트워크와 연결을 유지할 수 있고 데이터 전송을 사전에 예약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루나넷 핵심 네트워크 프레임워크는 지연 내성 네트워크 DTN에서 신호가 두절될 수 있어도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원활하게 흐르고 최종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걸 보장한다. 두 루나넷 노드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에는 경로가 복구될 때까지 노드가 데이터를 저장한다.

또 달 탐색에서 루나넷은 높은 정밀도를 유지하면서 지구상 데이터 처리에서의 운용 독립성을 확보한다. 루나넷 내비게이션을 이용하는 임무는 궤도 결정과 유도 시스템 운용 측위에 필요한 주요 측정값에 액세스할 수 있는 궤도에 관계없이 달 자율 비행에 필요한 모든 걸 얻을 수 있다.

나사 측은 루나넷은 지구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탐색 패러다임을 제공하고 유인 로봇 임무에서 빠르게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계획한 시스템에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루나넷은 탐지 정보 서비스가 경고나 기타 중요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해 달에 있는 우주비행사나 로버, 기타 자산 상황 인식이 크게 향상된다. 예를 들어 우주 기상 관측 장비를 이용해 위험한 태양 활동을 감지했을 때 지구상 네트워크 관리자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사용자에게 직접 경고를 할 수 있다.

나사 측은 아르테미스 계획에서 우주비행사 안전과 건강은 중요한 관심사라면서 루나넷 탐색 서비스를 이용해 나사 조난 신호에 위치 데이터를 제공해 불의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루나넷 과학 서비스는 전파나 적외선 광통신 링크를 이용해 지구상에 있는 연구자에게 측정 기회를 제공한다. 노드 네트워크가 달 기준선 관측 기회를 제공하고 달 환경 종합 연구를 장기간 할 수 있는 빈번한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또 노드를 배치해 달 지역적 또는 지구 규모 관측이 가능하며 과학자가 큰 공간 스케일로 달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루나넷 안테나는 먼 천체에서의 전파 방사를 찾아 전파 천문학과 같은 용도로도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기능은 우주 과학에 관한 새로운 이론을 검증하고 과학적 지식을 심화하기 위한 플랫폼을 과학자로 제공한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