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브라우저로 슈퍼마리오64 플레이 가능한 사이트?

1996년 6월 닌텐도64용 액션 게임으로 출시된 슈퍼마리오 시리즈 첫 3D 작품인 슈퍼마리오64를 브라우저상에서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깃허브에서 진행되는 슈퍼마리오64를 디컴파일 프로그래밍 언어로 소스코드를 추출하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슈퍼마리오64를 브라우저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한 사이트가 등장한 것. 사이트에선 PC 브라우저 뿐 아니라 아이폰과 아이패드 심지어 엑스박스 시리즈X 브라우저에서 액세스해 슈퍼마리오64를 플레이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실제로 해보면 지연은 거의 없고 브라우저에서 플레이하고 있다고 생각되지 않을 만큼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데이터도 저장할 수 있지만 세이브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브라우저 캐시를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닌텐도는 게임 ROM 데이터 배포와 개조 버전 배포에 대해 DMCA를 이용한 저작권 침해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 브라우저 버전 슈퍼마리오64에 대해 언제까지 브라우저에서 슈퍼마리오64를 플레이할 수 있을지 모른다는 분석도 나온다.

물론 슈퍼마리오64 데이터 크기는 원래 8MB인 만큼 이 게임을 브라우저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게 놀라운 일은 아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