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개발자가 활동하는 앱스토어는 높은 판매 수수료로 문제가 되어왔다. 앱스토어와 아마존 앱스토어 등이 대거 판매 수수료 인하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이런 비판을 의식한 결과다. 이런 가운데 EC사이트인 쇼피파이(Shopify) 앱스토어가 매출 중 첫 100만 달러까지는 수수료를 취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아마존에 이은 규모로 성장한 EC 사이트로 전 세계에 사업을 전개 중인 쇼피파이는 자사 앱스토어에 대해 2021년 8월 1일부터 판매 첫 100만 달러는 수수료를 취하지 않는다고 밝힌 것. 100만 달러를 초과한 금액은 지금까지 부과한 20% 인하한 15% 판매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처음 100만 달러라는 기준은 매년 리셋된다. 또 이 방식은 판매자가 스토어에 설정 템플릿을 취급하는 테마 쇼핑몰에도 적용되며 응용 프로그램 저장소와 별개로 100만 달러 기준이 마련된다고 한다.
쇼피파이는 쇼피파이 파트너로 활동하는 개발자는 2020년에만 전년 대비 84% 증가한 125억 달러 수익을 창출했다며 앱스토어 수익성을 강조했다. 또 전 세계 170만 명 이상 판매자가 테마를 사용하고 있다고 언급,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는 개발자가 어느 때보다 활약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들 수 있다.
앱 판매 수수료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너무 높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가 100만 달러 미만 매출에 대한 수수료를 15%로 설정하겠다고 발표하거나 아마존 앱스토어가 조건부로 수수료를 20%로 유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쇼피파이가 자사 수수료를 설정한 것으로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된 노선을 보여주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