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이나 설명서를 쓸 경우 표기나 오탈자 교정 등이 어렵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은 표현 등을 감지해 문자 전체 품질을 높이기 위한 교정 도구인 텍스트린트(textlint)가 2021년 5월 27일(현지시간) 버전 12로 업데이트 출시됐다. 또 텍스트린트는 모든 웹사이트에서 움직일 수 있고 파이어폭스와 크롬 브라우저 확장 플러그인 베타 릴리스도 공지하고 있다.
텍스트린트는 기술 문서와 지침서, 논문 등에 권장 작성 방법이나 피해야 할 표현, 발생하기 쉬운 오기 등에 대해 자동 감지해 잘못된 부분을 알려준다. 텍스트린트 버전12에선 마크다운(Markdown) 플러그인 업데이트와 패키지 버전 통일이 이뤄지고 있다. 마크다운이나 코드 블록 코드를 텍스트로 맞춤법 검사를 하면 영어 표현으로 잘못되면 빨간색 투성이가 되기 때문에 텍스트린트는 마크다운은 체크하지 않는 등 검사 대상을 판단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텍스트린트 12에선 마크다운 플러그인이 크게 변경됐다.
또 텍스트린트 편집기 등과 연계해 텍스트 교정을 위한 도구지만 사용 방법이 더 간단하고 쉬운 브라우저 확장 기능인 텍스트린트 에디터(textlint editor)도 출시했다. 문법 검사기는 다른 플러그인(Grammarly)이 편리하지만 입력한 문자를 서버에 전송해 기계학습을 위한 기밀을 중시한다면 걸림돌이 있다. 따라서 개인 정보 보호를 우선하고 오프라인에서도 작동하는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확장 플러그인으로 만든 것이다.
구글 크롬에 설치하려면 웹스토어에서 텍스트린트 에디터(textlint editor)를 찾아 크롬에 추가하면 된다. 텍스트린트 기능을 설치하면 교정 규칙을 자바스크립트로 추가해 해당 규칙에 따른 검사와 수정 제안을 해준다. 앞서 밝혔듯 크롬 플러그인 외에도 파이어폭스 부가 기능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