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에서 서버 등 기업용 하드웨어 부문을 이어 받아 탄생한 HPE가 2021년 6월 21일 AI 관련 스타트업인 디터민드AI(Determined AI)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앞으로 HPE 고성능 컴퓨팅 기술과 디터민드AI AI 기술을 결합해 기계학습 모델 고속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디터민드AI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 AI 연구팀이 2017년 설립한 스타트업. 오픈소스 기계학습 모델 등을 다루고 있어 제약사 AI가 신약 개발에 필요한 연산 시간을 3일에서 3시간으로 단축하는 실적을 보유하는 등 AI 가속화에 강점을 지니고 있다.
HPE는 6월 21일 자사는 오픈소스 기계학습 플랫폼을 통해 AI 모델을 모든 규모에서 빠르게 학습시켜주는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디터민드AI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기계학습 모델 구축과 학습은 AI 개발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단계로 알려져 있다. AI에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기 위해 전용 CPU와 스토리지, 패브릭 등을 적절하게 구축하고 관리한 뒤 기계학습 모델을 효율적으로 프로그램 일정을 잡고 학습을 실시해야 한다. 이런 AI 구축에 따른 어려운 작업을 지원하는 디터민드AI 플랫폼과 HPE가 축적해온 고성능 컴퓨팅을 융합해 AI 개발이 간소화되고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HPE 측은 디터민드AI 자체 오픈소스 플랫폼이 있다면 기계학습 엔지니어는 인프라에 정신을 빼앗길 일 없이 모델을 빠르게 구축하고 AI 사업을 재빨리 시작할 수 있다며 이렇게 해 AI를 고객과 사용자에게 보다 친밀한 것으로 만드겠다는 비전을 공유하는 디터민드AI팀을 자사 가족으로 맞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디터민드AI 측은 AI는 지난 몇 년간 연산과 데이터 처리, 통신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어 왔다면서 업계를 선도하는 HPE 고성능 컴퓨팅 해결과 자사 AI 솔루션을 결합해 첨단 AI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한다는 목적이 가속화되어 고객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에 HPE가 디터민드AI를 인수했을 때 금액과 계약 조건 등 자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HPE는 6월 22일부터 개발자 온라인 이벤트인 HPE 디스커버 2021(HPE Discover 2021)을 개최하는데 2일째인 23일 디터민드AI 측도 등단해 고성능 컴퓨팅과 AI 미래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