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표된 스타링크(Starlink)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가 야심차게 시작한 이 위성 인터넷 서비스가 누구에게나 최고의 회선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광대역 연결 테스트 앱 스피드테스트(Speedtest)를 운영하는 오키아(Ookla)에 따르면 스타링크 속도는 살고 있는 위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스타링크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서 제공 중이며 50만 건 이상 예약이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두 국가 특정 위치에 사는 사용자는 다른 사람보다 빠른 접속이 가능하다. 오키아에 따르면 미국에서 스타링크 1분기 다운로드 속도 중앙값은 오리건주 콜롬비아 카운티 40.36Mbps, 캘리포니아 샤스타카운티 93.09Mbps다.
이 속도는 문제 없어 보이겠지만 고정 광대역 인터넷 업체보다 크게 개선된 곳도 있는 반면 반대로 떨어지는 곳도 있다. 오키아에 따르면 스타링크 속도와 미국 고정 광대역 속도를 비교하면 북부 캘리포니아, 워싱턴, 네바다, 아이다호, 오레곤, 워싱턴 경계와 버몬트 북부 일부 사용자 다운로드 속도는 향상됐다. 하지만 위스콘신과 미시간 등 다른 주에선 고정 광대역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떨어진다.
오키아 자료를 보면 고정 광대역보다 성능이 저하된 지역은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예를 들어 LA 주변 사용자가 다른 지역 ISP보다 속도가 늦어지는 건 당연하다. 위성 연결이 잘 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아마도 가장 큰 요인은 빌딩이나 나무, 악천후 등 장애물이 원인이다.
스타링크를 비롯한 위성 광대역 인터넷의 이상적 활용은 광활한 토지가 있는 시골에 고속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도시에선 쉽지 않다. 미국과 캐나다 사용자는 같은 지역 고정 광대역보다 몇 배나 큰 지연을 경험하고 있으며 미국에선 최대 486$, 캐나다에선 최대 369% 지연이 보고되고 있다. 미국 내 지연은 워싱턴 키티타스 31ms, 미시간 오테고는 88ms로 차이가 있고 해당 지역 고정 광대역 ISP의 지연 중앙값은 8ms에서 47ms였다.
스타링크는 아직 초기 베타 단계지만 안정적 인터넷 액세스를 할 수 없는 많은 지역 주문은 실행 가능한 솔루션일 수 있다. 스페이스X는 더 많은 위성을 궤도에 투입하고 스타링크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면 원격지에 사는 이들에게 고속 인터넷을 더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