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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사업은 포화 상태다”

구글과 함께 세계 최대 광고 기업으로 성공한 페이스북이지만 광고 사업이 포화 상태에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페이스북이 수익을 늘리기 위해 플랫폼에 게재할 광고 수를 늘리거나 다른 플랫폼을 인수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지만 아무런 수단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있다는 것.

2020년 6월 페이스북의 인종차별에 대한 대책 불충분으로 대기업이 페이스북에 광고를 취소하는 보이콧 운동이 일어났다. 그럼에도 페이스북은 수익을 증가시킨 것으로 화제가 됐다. 또 2020년 10월 29일 발표된 페이스북 3분기 실적 보고에 따르면 페이스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광고 보이콧에도 불구하고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2020년은 수익을 크게 증가시켰지만 페이스북 실적은 코로나19 유행과 외출 금지 영향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이 가속화한 게 이유로 보여지고 있다. 따라서 백신 개발에 의해 2021년 이후에는 반대 현상이 일어나고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페이스북 자신도 결산 보고를 할 때 2021년 성장 둔화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또 페이스북은 2012년 인스타그램을 인수했고 보도에 따르면 2020년 시점 페이스북 광고 수익 중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페이스북 연간 매출은 708억 달러에 달하지만 이 중 98.5%는 광고 수입이다. 따라서 페이스북이 수익을 늘리려면 플랫폼에 게재할 광고 수를 늘리거나 혹은 광고 표시를 위한 플랫폼을 인수하는 걸 들 수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표시되는 광고 수는 2015년부터 평균 30% 증가했고 더 이상 광고를 늘리면 광고를 싫어하는 사용자가 플랫폼 이탈이 발생할 수 있다. 또 한 플랫폼당 광고 수를 늘릴 수 없는 경우 광고 단가를 올리는 방법도 있지만 광고 단가를 너무 높게 설정하면 이번에는 광고를 출고하는 쪽이 다른 플랫폼에 갈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다.

페이스북보다 훨씬 규모는 작지만 마찬가지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플랫폼인 스냅챗이나 핀터레스트는 2020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수익 증가를 위해 이런 새로운 플랫폼을 인수하는 방법도 있지만 독점금지법 위반이 문제다. 정부가 허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 수익이 어떻게 될지는 2021년이 되어야 알 수 있지만 이런 상황에서 주가 하락도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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