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전기 자동차 ID 시리즈에 첫 SUV 모델인 ID.4를 발표했다. SUV 타입 전기 자동차라고 하면 아우디 이트론(E-Tron), 재규어 아이페이스(I-Pace), 테슬라 모델X(Model X) 등 고급 모델을 떠올린다. 하지만 ID.4는 더 작고 가격은 3만 9,995달러로 비교적 저렴하다.
ID.4 외형은 아이큐라이트(IQ.Light)라고 불리는 전조등 주위에 조명으로 특수효과를 주고 전기 자동차인 만큼 앞부분도 불필요한 공기 흡입구 등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내부에는 센터 콘솔과 분리한 인포테이먼트용 10인치 터치 패널이 있고 터치와 제스처, 음성 명령을 지원한다. 상위 옵션은 12인치 디스플레이로 화면을 키웠고 인터넷 라디오 시리우스XM(SiriusXM)을 이용할 수 있다. 또 핸들 너머 계기판도 5.3인치 디스플레이로 꾸며 그래픽으로 필요한 정보를 표시한다.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무선 충전 패드, 구독형 데이터 패키지를 통한 외부 4G 연결과 차량 내 와이파이 최대 4대 연결을 지원한다.
운전자 보조 기능으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ADAS인 아이큐드라이브(IQ.DRIVE)로 전방 충돌 경고, 자동 비상 브레이크, 사각 지대 모니터링, 차선 유지 기능,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기능을 제공한다.
차체는 ID시리즈용으로 준비한 공통 MEB 새시를 채택했고 기본형(ID.4 1st Edition)은 단일 모터를 탑재한 후륜 구동 방식이며 출력은 204마력이다. 미국 사양에는 82kWh 배터리를 얹어 충전하면 항속거리는 400km다. 또 2021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듀얼모터 AWD 버전은 출력을 306마력으로 높였지만 항속거리는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AC와 DC 모두 11kW 급속 충전기를 탑재해 1시간이면 53km만큼 충전할 수 있다. 가정용이나 공공 레벨2 충전기를 이용하면 충전은 7.5시간 정도 걸린다. 또 125kW DC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잔량 5%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8분이면 끝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