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이와 함께 요리하면…수학·과학 지식도?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아이들은 가정 학습을 강요받고 부모는 직접 자녀를 가르쳐야 하는 일이 늘고 있다. 뉴캐슬대학 영양학자인 클레어 콜린스는 가정학습 주제로 요리를 권한다. 아이와 요리를 함께 만들면 영양 지식 뿐 아니라 수학과 과학 지식까지 늘릴 수 있다는 게 이유다.

요리는 만든다는 행위는 준비를 할 때 레시피에 따라 요리는 독해 능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또 재료 크기와 무게 분량을 재는 건 수학적 개념에 기초하며 과학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탐구심과 문제 해결 능력 2가지를 기를 수 있다.

재료 크기를 정확하게 추정하고 제조법에 따라 식품 라벨을 확인하는 행위는 기본적으로 수학 능력이 필요하다. 또 요리를 만들어내는 데 무게와 길이, 면적, 부피 등 척도를 이용해 재료를 비교, 측정, 정돈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요리는 추상적 개념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실용적인 방법이라는 설명이다. 또 함께 요리를 만들 때 62.5ml 컵에 250ml 물을 준비하라는 등 실천적 계산을 자녀에게 가르칠 수 있다.

이스트캐롤라이나대학 영양과학부가 실시한 음식을 소재로 하고 과학과 수학을 초등학교 4학년에게 가르친 연구에 따르면 음식 주제 수업을 받은 어린이는 대조군 자녀보다 영양 관련 지식 뿐 아니라 과학과 수학 지식도 크게 향상됐다는 조사 결과도 확인되고 있다.

또 스스로 요리하면 식육도 배울 수 있다. 어떤 음식이 건강에 유해한 것인지 가르치는 걸 통해 영양학 기초를 배우는 것도 가능하다는 설명. 또 학교에서 조리 실습과 작물 육성 실습 수업을 실시하는 것으로 영양 지식을 체득하거나 식사 영양 균형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한다. 식육은 아이 성장에 중요한 개념이다. 야채는 컵 5개분, 과일을 컵 2개분이 1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데 성인은 20명 중 1명이 이를 충족하는데 비해 18세 미만 어린이는 17명 중 1명 꼴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이 야채와 과일을 적당량 섭취하지 못하는 현상이 있다는 지적이다.

건강한 식사를 배우려면 TV 요리 프로그램도 좋다는 설명이다. 10∼12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건강한 요리 프로그램을 보는 자녀가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확률이 2배 이상 된다고 한다. 14개국 433명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선 시금치와 과일을 사용한 아름다운 요리를 본 아이들이 이 요리를 먹고 싶다고 생각한 게 실제로 확인되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건강한 식생활을 하려면 외형도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