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AI 로보틱스 기업 코베리언트 창업자‧직원 25% 채용?

지난 8월 30일 아마존은 AI 로보틱스 기업인 코베리언트(Covariant)와 새로운 상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계약에 따라 코베리언트 창업자 및 직원 25%가 아마존에 채용된다.

세계 최대 산업용 로봇군을 개발 및 도입해 온 아마존은 수십 년에 걸쳐 기계 학습 모델을 사용해 공급망, 물류, 창고 자동화에서 혁신을 이끌어 왔다. 아마존이 개발한 AI 기술과 AWS 인프라는 수십만 대에 이르는 모바일 로봇, 로봇 팔 및 기타 자동화 시스템을 운영해 매년 수십억 건에 달하는 고객 주문을 처리하는 아마존 직원을 지원하고 있다.

대표적인 아마존 산업용 로봇인 프로테우스(Proteus)와 세콰이어(Sequoia)는 모두 AI를 활용하여 스스로 작동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운영팀과 협력해 작업을 수행한다. 스패로우(Sparrow)는 물건을 집거나 이동할 수 있는 로봇 디짓(Digit)과 함께 사용되어 재고 파악을 최대 75%, 주문 처리 속도를 25%까지 향상시켰다.

아마존은 이런 산업용 로봇 도입을 통해 노동자 10만 명을 로봇으로 대체하는 데 성공했다고 보도됐다. 아마존 로봇은 재고 이동, 상품 분류, 고객 주문 식별 등 배송과 관련된 다양한 과정에 관여하며 이런 로봇이 힘든 육체 노동과 반복 작업을 담당해 직원이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마존은 수년간 축적한 로봇 관련 인사이트를 활용해 AI 모델을 구축하고 시스템 안전성과 적응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기초 연구가 아마존 외부에서도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아마존은 AI 로보틱스 기업 코베리언트와 새로운 상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코베리언트는 로봇이 주변 환경을 보고 판단해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고급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창고 자동화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아마존은 코베리언트가 창고 자동화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복적이고 고객 중심 접근 방식을 취하며 엔드투엔드 프로세스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춘 점을 높이 평가했다.

새로운 상업 계약을 통해 아마존은 코베리언트의 로봇 기반 모델에 대한 비독점적 라이선스를 취득하게 된다. 코베리언트 로봇 기반 모델은 로봇 시스템 학습 방식을 일반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추진하며 자동화를 통해 업무 안전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아마존은 AI 및 로봇 팀을 확장해 세계적 수준 인재를 활용해 최신 자동화 프로세스를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코베리언트 연구 과학자 및 엔지니어 그룹 중 25%와 공동 창업자(Pieter Abbeel, Peter Chen, Rocky Duan)가 아마존 풀필먼트 기술 및 로보틱스 팀에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이 엔지니어 그룹은 아마존 내부에서 코베리언트 기술 개발과 구현을 주도하며 혁신적인 AI 솔루션 개발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