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애플, 아이폰용 앱 웹사이트에 직접 설치하는 구조 발표

애플이 EU 디지털시장법에 준거하기 때문에 iOS 17.4부터 EU 한정으로 앱스토어 외 대체 앱스토어나 앱스토어 외 결제 수단을 인정하는 변경을 가하고 있다. 이어 3월 12일 아이폰용으로 웹사이트에서 직접 앱을 배포하는 새로운 방법을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EU 내 한정으로 2024년 봄 후반부터 개발자는 직접 준비한 웹사이트에서 직접 개발한 앱을 배포할 수 있다. 웹사이트에서 앱을 직접 설치하면 사용자는 아이폰 설정에서 웹사이트에서 앱 직접 설치를 승인해야 한다.

웹사이트에서 직접 배포되는 앱은 애플 공증 가이드라인을 충족해야 하며 애플이 검토해야 한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앱을 설치하면 앱 명칭과 개발자명, 앱 설명, 스크린샷, 시스템 경과 시간 평가 등 개발자가 애플에 제출한 정보가 시스템 시트에 표시된다. 또 배포하는 웹사이트는 개발자를 위한 앱 관리 도구인 앱스토어 커넥트에 도메인을 등록해야 한다.

개발자가 웹사이트에서 앱 배포를 수행하려면 충족해야 할 자격 요건이 있다. EU 내에 설립되어 본거지를 두고 있거나 등록된 조직으로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Apple Developer Program)에 등록하고 있어야 한다. 혹은 EU 내에 설립되어 본거지를 두고 있거나 등록되어 있는 자회사 법인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을 2년 이상 계속 계약하고 있어 전년 EU 내에서 연간 설치수가 100만 건 이상인 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개발자 계정에서만 앱을 제공하는 것, 보안이나 프라이버시 문제가 있다고 애플이 판단하면 연락에 응해야 하며 데이터 수집 정책을 공개해 사용자가 앱에 의한 데이터 수집이나 취급 방법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것, 국가나 지역 법률을 준수하는 것, 앱 목록을 삭제하라는 정부와 기타 요청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에 동의하는 것이다.

애플은 지난 12개월간 앱 설치수가 100만 회가 넘으면 설치당 0.50유로 코어테크놀러지 요금을 지불할 걸 개발자에게 의무화하고 있다. 다만 EU에 거점을 둔 비영리단체나 인증 교육기관, 정부기관은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연회비와 핵심 기술 요금이 면제된다고 한다. 이 핵심 기술 비용은 대체 앱스토어에 대해서도 부과된 수수료로 무료 앱이나 프리미엄 앱 개발자를 파산시킬 수 있다고 이전부터 비판받고 있다.

또 지금까지 애플은 대체 앱스토어 운영자는 다른 개발자로부터의 앱 등록을 허가할 필요가 있다고 했지만 이번 발표로 대체 앱스토어 운영자는 자체 앱만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U 권내에서 메타가 운영하는 iOS용 앱스토어를 운영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등 자사 앱만 전달하는 게 가능해진다.

더구나 앱스토어 외 결제 수단 링크를 앱 내에 포함하는 경우 링크 표시 디자인이 세세하게 지정되고 있었지만 이 링크 표시 디자인 강제가 사라져 개발자 측 재량에 의해 맡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