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엑스, 해외 정치 조작성 계정 방치하고 있다”

엑스는 2022년 일론 머스크에 의해 인수된 이후 비용 감축이나 방침 변경 등으로 가짜 뉴스나 스팸봇이 증가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중국 등 홍보성 계정이 다른 소셜미디어에서 배제된 뒤에도 엑스 상에선 방치되고 있다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 소셜미디어는 선거나 정치를 움직이는 힘을 갖고 있지만 중국과 러시아 등은 비우호국 선거 결과를 바꾸기 위해 소셜미디어 상에서 선전 활동에 종사하고 있다. 실제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선 러시아 진영이 민주당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을 낙선시키기 위한 공작을 하는 등 미국 민주주의 절차를 약화시키는데 소셜미디어 선전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는 해외 간섭 캠페인을 억제하기 위해 협조해 외부 연구자나 법집행기관과도 협력해왔다. 이들 기업은 해외 선전망에 대한 정보 공유를 위한 회의를 격주로 열고 의심스러운 계정을 삭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런데 엑스는 지난 몇 개월간 회의에 대표자를 파견하지 않았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엑스 대표자로 회의에 참석한 인물은 2023년 9월 관련팀이 모두 해고됐다. 조사에 따르면 메타가 2023년 보고서에서 보고한 엑스 프로파간다 계정 150개 중 136개가 2024년 2월 15일 시점 존재하고 있었다고 한다. 메타가 2023년 5월, 8월, 12월 중국을 거점으로 하는 기만적 캠페인에 참가했다고 보고한 123개 계정도 8개를 빼곤 아직도 엑스 상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또 뉴욕주 동부 지역 연방검찰국이 고소장에서 중국공안부가 운영하고 있다고 언급한 여러 중국 관련 계정도 아직 삭제되지 않았다.

중국을 거점으로 하는 프로파간다 캠페인에서 사용되는 엑스 계정은 10대 트렌스젠더에 대한 케어를 제한하는 법안이나 극우 사상, 러시아 미디어의 이스라엘 전쟁 관련 기사 등을 투고하거나 리포스팅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북미에 거주하는 일반인을 가장하고 있다. 전문가는 이런 계정 존재는 국가 주체가 언론과 미국인이 되고 미국 정치에 영향을 미치려는 사실을 말해주며 2022년 중간 선거를 앞두고 연구자와 플랫폼간 해외 캠페인 방해를 위해 협력했지만 이 협업이 멈춰졌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는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모든 수단을 사용해 해외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 중 일부는 해시태그에 쓰레기 같은 게시물을 범람시키거나 정부에 비판적인 저명한 전문가가 되어 봇 계정을 사용해 사회적 합의에 잘못된 느낌을 주거나 이를 포함한다며 목적은 마음을 바꾸는 게 아니라 반중국적 언설을 형성하는 게 불가능할 정도로 혼란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 밖에 2023년 7월에는 검열을 이유로 미국 정부가 소셜미디어 기업에 대해 가짜 뉴스 캠페인 경고를 실시하는 걸 금지하는 판결이 나오는 등 해외 프로파간다 캠페인으로부터 선거를 지킬 대처는 곤경에 빠져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