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일리언웨어 오로라 R16(Alienware Aurora R16 GAMING DESKTOP)은 델이 발표한 에일리언웨어 데스크톱PC 오로라 시리즈로 화려했던 이전과 달리 간결함을 앞세우고 있다. 박스형 디자인을 채택해 설치 면적을 대폭 줄었고 지금까지보다 더 시원하고 조용해진 설계를 적용했다는 설명이다.
에일리언웨어 중형 타워형 데스크톱 PC 시리즈는 지금까지 레전드2(Legend 2) 디자인을 적용해왔다. 케이스 전체가 비스듬하게 기울어지도록 곡면을 그리고 전면에는 LED 불빛으로 큰 타원 눈이 떠오르는 듯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삼았던 것. 하지만 이에 비해 오로라 R16은 콤팩트한 마무리를 택했다. 과거 버전에선 50.8cm 높이가 넘었지만 이 제품은 41.9cm까지 크기를 줄였다.
이 제품은 새로운 3세대 레전드3 디자인을 채택한 모델이다. 전통적인 직육면체 형상으로 회귀를 택한 것이다. 기기 내부가 들여다 보이는 시스루 플라스틱 패널은 여전하지만 타워형 PC 형태로 더 가까워졌다. 주요 통풍구를 둘러싸게 빛나는 LED도 하나씩 확인할 수 있다. 측면 등에 추가 통풍구를 배치했고 전체 공기 흐름을 촉진하기 위해 케이블 관리도 더 개선했다.
에일리언웨어에 따르면 이 설계에는 몇 가지 이점이 더 있다고 한다. 합리화된 최신 케이스는 이전 모델인 R15보다 부피가 40% 줄어 더 많은 사람이 실제로 책상 아래에 PC를 둘 수 있다. 또 이전보다 20%나 조용해졌고 GPU 동작 온도 역시 6% 낮아졌다.
R16에는 GPU로 엔비디아 지포스 RTX40 시리즈, CPU는 12세대 또는 13세대 인텔 프로세서를 탑재할 수 있다. 램은 64GB DDR5 5200MHz 또는 32GB DDR5 5600MHz 가운데 고를 수 있다. 저장공간은 최대 8TB SSD, 옵션으로 1TB 하드디스크를 곁들일 수 있다. 운영체제는 윈도11 표준 탑재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에일리언웨어 커맨드 센터 6.0(Alienware Command Center 6.0)도 갖춰 개별 게임 프로파일, 조명, 열 제어 등 다양한 설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에일리언웨어는 앞으로 더 높은 성능과 새로운 CPU, GPU를 위한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RTX 4090 일부 버전에선 너비가 16.2cm 정도인 걸 고려하면 19.7cm라고 기재된 너비에선 상당한 공간이 필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1,750달러부터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