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와 태블릿용 운영체지인 윈도10 모바일(Windows 10 Mobile)을 탑재해 판매된 마이크로소프트 단말인 루미아(Lumia) 950/950 XL에 데스크톱용 운영체제인 윈도10이나 윈도11을 탑재하는 프로젝트인 루미아 WOA(Windows On ARM)가 시동을 걸었다.
루미아 950과 950 XL에 탑재할 수 있는 건 기존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에서 친숙한 윈도와 같은 에디션이지만 ARM64(armv8a) 프로세서용 버전이다. 윈도 모바일 외형을 모방하는 걸 목적으로 한 모바일셸(MobileShell)도 개발을 마쳤다. 모바일셸은 탐색 모음, 상태표시줄을 되살려 토스트 알림을 상단에 배치하고 상태 아이콘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가로 화면 모드에도 대응해 스마트폰 방향에 완벽하게 맞춰 화면을 표시할 수 있다.
휴대 회선을 사용해 통화나 텍스트 송신, 웹사이트 열람도 할 수 있다. 통화 앱에는 정품 마이크로소프트 폰 앱과 함께 기기에서 전화를 걸고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앱인 WoA다이얼러(WoADialer)가 기본 설치되어 있다. 채팅 앱을 이용해 SMS를 받고 보낼 수 있지만 이통사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는 메시징 서비스인 MMS는 아직 지원되지 않는다.
또 데스크톱 버전 윈도OS를 스마트폰에 배포하고 듀얼 부팅을 활성화할 수 있는 WOA 디플로이어(WOA Deployer)나 SoC를 AArch64로 에스컬레이션해 UEFI를 시작하는 부트심(BootShim), 자동 화면 회전 기능과 자동 밝기 조절, 진동 제어 기능, USB 기능 모드 전환 기능 등이 개별 프로젝트로 제공된다.
또 카메라나 얼굴 인증을 위한 윈도 헬로, 하드웨어 가상화 하이퍼-V에는 대응하지 않으며 이에 대해 kf tn 있는 게 아무 것도 없다고 밝혀 미래에도 도입될 가능성은 낮다.
부트로더 잠금 해제 방법도 몇 가지 존재하며 WOA 디플로이어를 사용하는 방법 외에 소프트웨어(WPInternals)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준비되어 있다. 물론 설치 절차에 실패하면 스마트폰이 먹통이 될 우려가 있지만 실행은 자기 책임이며 루미아 WOA는 데이터 손실이나 장치 영구적 손상에 대해선 자사가 책임지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