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I 도구 판매 스토어 연 유니티 “주가도 급등”

유니티(Unity)가 게임 개발로 사용할 수 있는 에셋을 판매하는 공식 디지털 스토어인 유니티 에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 상에서 AI 도구를 판매하기 위한 AI 마켓플레이스를 열었다. AI 마켓플레이스가 등장하면서 유니티 주가는 15% 이상 급등하고 있다.

유니티는 6월 27일 새로운 AI 플랫폼인 유니티 센티스(Unity Sentis)와 유니티 뮤즈(Unity Muse) 클로즈베타 버전 제공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유니티 센티스는 유니티 런타임에 AI 모델을 내장하기 위한 크로스 플랫폼 도구로 여러 플랫폼용 게임 개발이 더 간단해진다고 한다. 유니티 뮤즈는 텍스트 프롬프트나 그리기 등에서 모든 객체를 생성할 수 있게 되는 걸 목표로 하는 플랫폼. 먼저 텍스트 프롬프트를 이용한 생성 기능인 뮤즈 챗(Muse Chat) 클로즈베타 버전이 제공되게 된다.

이런 AI 도구 출현에 따라 유니티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AI 마켓플레이스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미 AI 마켓플레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현재 유니티 에셋 스토어 내 AI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고 있는 건 10종류다. 이들은 모두 검증된 솔루션이며 유니티가 전문 품질 도구라는 걸 보증하고 있다.

제너레이티브 AI 3D 기술을 구축해 기존 방법보다 적은 시간에 자산과 가상 세계를 구축할 수 있게 해주는 아틀라스, 게임이나 가상 세계 속 AI 캐릭터가 인간과 같은 대화 기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콘바이, 첨단 AI 논플레이어블 캐릭터 플랫폼을 제공해 개발자가 다이얼로그 트리를 넘어 멀티모달 성격과 문맥 인식을 갖춘 인터랙티브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인월드 AI, 게임 개발자가 자신이 작품을 올리고 클릭 몇 번만으로 무한한 자산을 생성할 수 있게 하는 도구인 레이어 AI, 2D 자산 만들기와 텍스처 합리화로 3D 모델용 UX 텍스처 맵을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는 제너레이티브 AI를 탑재한 혁신 콘텐츠 제작 스위트인 레오나르도 AI 2D, 현장감 넘치는 내레이션과 논플레이어블 캐릭터 목소리 등을 만들 수 있는 도구인 LMNT, 3D 아티스트나 개발자가 자연 언어를 이용해 몇 분 안에 3D 에셋을 텍스처링할 수 있게 해주는 폴리티브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할 수 있다.

유니티에 따르면 앞으로 유니티 에셋 스토어 내 AI 마켓플레이스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자산을 생성할 수 있는 도구인 제너릭 AI 솔루션(Generic AI Solution), 생성 워크플로를 강화하고 프로젝트를 AI 공급 업체 서비스에 연결하는 도구인 AI‧ML 통합 솔루션, 개발자가 경로 탐색이나 로직에서 NPC 반응에 이르기까지 게임 세계 내 동작을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비헤비어 AI 솔루션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한편 유니티가 제너레이티브 AI 플랫폼과 AI 마켓플레이스를 발표한 뒤 주가는 15% 이상 급등해 42.38달러가 됐다고 한다. 유니티 측은 AI가 몇 가지 큰 방법으로 게임을 바꿀 것이라며 그 중 하나는 게임 제작이 빨라지고 저렴해지며 더 뛰어난 게 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