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호환성 유지‧성능↑ 아두이노 우노 R4 나왔다

지난 3월 열린 마이크로컴퓨터 보드 아두이노 관련 이벤트인 아두이노 데이 2023(Arduino Day 2023) 기간 중 발표된 아두이노 우노 R4(Arduino Uno R4) 판매가 6월 27일부터 시작됐다.

아두이노는 초보자도 쉽게 취급할 수 있도록 개발된 마이크로컴퓨터 보드로 입출력을 갖춘 기판과 마이크로컴퓨터, 아두이노 독자 언어와 개발 환경이 세트로 이뤄져 있다. 아두이노 우노는 아두이노 주요 제품이며 아두이노 우노 R4 4번째 버전이다.

아두이노 우노 R4에는 기본 구성인 우노 R4 미니마(UNO R4 Minima)와 와이파이 모듈을 탑재한 우노 R4 와이파이(UNO R4 WiFi) 2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이전 세대인 아두이노 우노 R3에선 8비트 마이크로컴퓨터 ATmega328P를 MCU로 채택했지만 아두이노 우노 R4는 32비트 ARM 코어텍스-M4 코어를 포함한 Renesas RA4M1을 탑재했다. 램은 32KB로 이전 세대 16배로 확장됐다. 플래시 메모리는 256KB로 이전 세대보다 8배 확장됐다.

아두이노는 16배 메모리와 3배 클록 속도를 통해 아두이노 우노 R4는 더 정확한 계산을 수행해 이전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프로젝트를 처리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또 충전 커넥터에 USB-C 커넥터를 채택하고 동작 전압은 5V로 유지되지만 입력 전압은 6∼24V다. 내장 주변기는 12비트 D/A 컨버터, CAN BUS, 연산 증폭기, 32비트 ARM 기반 MCU를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SWD 커넥터도 새롭게 탑재되고 있지만 기존 실드나 프로젝트를 활용할 수 있게 동작 전압이나 폼팩터 등 하드웨어 호환성은 유지되어 있다는 것. 또 HID 지원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USB를 통해 컴퓨터에 연결해 마우스와 키보드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키 스트로크와 마우스 움직임을 컴퓨터로 쉽게 전송할 수 있어 사용 편의성과 기능이 향상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