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챗GPT가 전문 투자자보다 주식 거래 더 벌었다?

비교 사이트인 파인더가 챗GPT가 선정한 주식 38개 종목에 대한 가치 움직임과 인기 펀드 10개 평균 성능을 비교하는 실험을 했는데 챗GPT 쪽이 훨씬 높은 이익을 올린 것으로 보고됐다.

챗GPT가 선택한 38개 종목으로 이뤄진 펀드 가격은 2023년 3월 6일 펀드가 만든 이후 63일간 7.66% 상승했다. 반면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위 10개 펀드 성적은 -0.09%로 흔들리지 않았다.

실험을 위해 파인더는 챗GPT가 주요 펀드 10개 기준을 참고해 우량 기업 주식을 30종류 이상 포함한 포트폴리오를 만들ᄋᅠᆻ다. 우량 기업 기준은 부채가 적고 지금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 경쟁사에 대해 우위성이 있는 자산을 보유하는 것이다. 이 지침에 대해 챗GPT는 특정 투자 조언은 제공할 수 없다고 난색을 보였다.

챗GPT가 선택한 종목은 미국 대기업인 펩시와 마이크로소프트, 코카콜라 외에도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인 ASML홀딩스나 대만 TSMC, 아일랜드를 본거지로 둔 컨설팅 기업인 액센추어 같은 기업도 있다. 파인더는 실험 당시 이들 38개 항목에 균등하게 가중치를 부여했다.

벤치마크 비교 대상 펀드는 개인 투자자로부터 프로까지 폭넓은 투자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인기 펀드 10개가 선정됐다. 3월 6일부터 4월 28일 사이에 챗GPT 펀드는 4.9% 상승한 반면 영국 인기 펀드 10개 평균은 -0.8%로 대부분 기간에 챗GPT는 인기 펀드를 상회했다. 같은 기간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 500개 주가를 기준으로 한 S&P 500 지수는 3% 상승했고 유럽 유사 지수인 스톡스 유럽 600 지수는 0.5% 상승했다.

이번 결과는 어디까지나 몇 개월간 실험한 것으로 앞으로도 챗GPT가 높은 성능을 계속 발휘할 걸 보증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파인더는 챗GPT를 실제 투자에 사용해선 안 된다고 하고 있다. 이유는 챗GPT는 2021년까지 데이터로 학습 받았지만 주식 가치 움직임은 최신 성과와 경제 동향에 강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더구나 파인더 CEO인 존 오슬러는 기술적으로 보면 원래 용도가 아닌 곳에서 챗GPT를 활용하는 창의적 방법을 찾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며 많은 소비자가 금전적 이익을 위해 챗GPT를 사용하려고 하는 일도 그리 머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