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음모론 해소 위한 기존 접근법 거의 도움 안 된다?

음모론 영향 확산에 따라 대책을 요구하는 일이 높아지고 있지만 새롭게 발표된 연구에 의해 음모론을 상쇄하기 위한 전통적인 접근에는 거의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선 마치 백신처럼 미리 정보에 접해주는 정보 접종이라는 대체안이 되는 유망한 음모론 대책도 제창되고 있다.

음모론은 지금까지 자주 문제가 되어 왔지만 코로나19 감염 유행에 특히 큰 공중위생 위협이 됐다. 예를 들어 반대로 백신 운동 지지자는 예방 접종으로 인한 위험한 결과가 숨겨져 있다고 주장해 자신과 자녀에게 예방 접종을 피할 수 있다. 이런 백신 기피는 전염병 발생 이전부터 세계보건기구 WHO가 세계적인 건강 위협 TOP10에 꼽아온 것으로 이런 생각으로 바꾸는 건 상당히 어렵다고 여겨지고 있다.

이 문제가 어려운 유인으로는 음모론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걸 들 수 있다. 2023년 4월 5일 발표된 연구를 주도한 아일랜드유니버시티칼리지 연구팀은 평가와 오픈액세스저널에 발표한 음모론적 신념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음모론에 대한 대책을 설계하는 연구는 새로운 분야라고 밝히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음모론에 대한 대항수단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팀은 논문 데이터베이스 3개에서 음모론에 관한 문헌 25건을 확인하고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실험에 대해 분석했다.

그 결과 음모론을 정정하는데 사용되어 온 전통적인 방법인 반론은 효과가 작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론 효과를 검증한 개입 중에서도 동기와 음모론적 사고에 있어 모순을 모두 설명하는 수법은 조금 효과가 높아졌지만 참가자 공감에 호소하는 걸 시도하는 반론이나 음모론을 비웃으려고 하는 반론은 거의 음모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더구나 음모론 주장에 라벨을 붙이는 대책은 효과가 작을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선 음모론을 조장해버리는 게 판명됐다.

한편 일부에는 일정 효과를 나타내는 개입 방법도 있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망했던 게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의사 과학과 진짜 정보를 구별하는 방법을 익혀주는 트레이닝이다. 또 일부러 읽기 어려운 글꼴 텍스트를 사용해 참가자를 주의 깊은 정시 상태로 하는 기법도 음모론 신념을 어느 정도 완화시키는데 성공했다.

효과가 보인 개입에는 정보 접종이라는 것도 있다. 이는 음모론을 접하기 전에 잘못된 정보에 대해 경고하고 음모론에 대한 반론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약독화된 바이러스나 바이러스 단편을 접종해 면역화시키는 백신에 비유된다. 다만 올바른 정보 접종 전에 음모론을 심으면 오히려 음모론이 확산되는 결과도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후속으로 플레이어이 비판적 사고를 줄이는 걸 목적으로 하는 게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2019년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서도 가짜 뉴스에 대한 정보 접종을 목적으로 한 게임 배드뉴스(Bad News)는 SNS에서 가짜 정보 영향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게임에서 음모론에 대항하는 건 조금 전위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이는 음모론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술을 익히는데 유망한 수단이라는 걸 알게 됐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