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우버이츠 “같은 상품 여러 브랜드 판매 규제 강화할 것”

우버이츠 등 식품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정확하게 동일한 메뉴가 여러 매장에서 판매되는 상황을 자주 접한다. 이런 가운데 우버이츠가 동일 상품을 여러 브랜드로 판매하는 업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버이츠 상에서 사업을 하는 사업자 중에는 복수 브랜드를 전개하는 사업자도 많다. 또 우버이츠는 레스토랑 등이 우버이츠에서만 영업하는 다른 브랜드를 만드는 형태를 버추얼 레스토랑이라고 호칭하고 있으며 버추얼 레스토랑을 시작하기 위한 페이지를 공개하는 등 버추얼 레스토랑 전개를 사업자에게 추천하고 있다.

하지만 우버이츠가 말하는 버추얼 레스토랑 사용법은 하와이 요리점을 우버이츠에 출점하면서 프라이드치킨 전문점 같은 다른 브랜드를 시작해 하와이 요리점과 동시 출점하고 다양한 종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복수 매장 전개를 추천하는 것으로 동일 상품을 복수 브랜드로 판매하는 업태를 공식 추천하는 건 아니다.

우버이츠에서 버추얼 레스토랑을 전개하는 사업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2023년 전 매장 중 8%가 버추얼 레스토랑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버이츠 측 담당자에 따르면 사용자는 실질적으로 동일 메뉴를 판매하는 12개 브랜드를 탐색하는 상황이라며 이 상황은 사용자 신뢰를 해치게 되며 우버이츠는 서부 개척 시대와 같은 아무 것도 있는 상황에 빠지고 있다고 밝혔다. 우버이츠 생각에 반해 동일 상품을 복수 브랜드로 판매하는 업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것. 또 우버이츠는 12개 브랜드로 정확하게 같은 부리토를 판매하는 업체, 14개 브랜드로 정확하게 같은 샌드위치를 판매하는 업체 존재를 확인했다는 점을 밝혔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우버이츠는 북아메리카에서 운영되는 버추얼 레스토랑 13%에 해당하는 5,000개 매장을 플랫폼에서 제거할 예정이다. 또 버추얼 레스토랑 출점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고 버추얼 레스토랑 메뉴는 해당 사업자 메인 레스토랑 메뉴와 절반 이상 중복되선 안 되며 버추얼 레스토랑 고유 메뉴 사진 5장 이상을 게재할 필요가 있다는 조항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더구나 평균 평가가 4.3을 밑도는 버추얼 레스토랑은 삭제 예정이라고 밝혔다. 버추얼 레스토랑에 엄격한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