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블루, 3개월 만에 1,100만 달러 매출

트위터를 인수하고 CEO로 취임한 일론 머스크 주도 하에 트위터는 인증 배지를 구입할 수 있는 트위터 블루를 발표했다. 트위터 블루는 스푸핑 계정 대량 발생 등으로 일시 판매 정지에 몰렸지만 2022년 12월 서비스를 재개했다. 이 서비스 재개 3개월 만에 트위터 블루는 무려 1,100만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고 한다.

트위터 블루 가입자 수는 2023년 1월 중순 18만 명이라는 게 밝혀졌다. 앱 조사 기업 센서타워가 정리한 데이터에 따르면 트위터 블루는 2022년 12월 서비스 재개 3개월 만에 모바일 버전 구독 가입자만으로 1,100만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고 한다.

트위터 블루는 웹과 모바일에서 가입할 수 있지만 이번 데이터는 모바일 버전 가입만 한 것이어서 트위터 블루 전체 판매는 더 클 것이다. 또 이 데이터는 트위터 블루가 50개국에서 제공되던 단계 수치지만 트위터 블루는 현재 전 세계에서 이용 가능하게 된 만큼 앞으로 더 많은 사용자가 가입하게 될 전망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트위터 블루 가입자 수는 iOS 버전과 안드로이드 버전 트위터 앱을 합쳐 38만 5,0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가입자 수가 가장 많은 미국에서 서비스 재개 3개월 만에 24만 6,000명 가입자를 얻었다고 한다. 덧붙여 모바일 버전 트위터 블루 가입자가 많은 미국에선 서비스 재개 1개월 만에 16만 명 이상 가입자를 획득했다고 한다.

센서타워 측에 따르면 트위터 블루 서비스 재개 후 트위터 인앱 과금으로 6번째 큰 시장이 된 건 인도다. 인도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기 이전 시기에는 트위터 인앱 결재에서 8번째 큰 시장이었다고 한다. 소셜미디어 사용자는 보통 한 번에 100달러 이상을 지출하는 경향이 없고 또 보도에선 트위터 블루에서 인증 배지를 구입할 수 있게 된 뒤 도달 범위가 크게 감소하는 등 일부 사용자는 새로운 트위터 블루에 감명을 받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하고 있다.

트위터는 수익 대부분을 광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유행 이후 전 세계적인 불경기에 따라 마케팅 지출이 축소되고 있다. 또 트위터는 인수 이후 광고주 탈퇴가 종종 지적된다. 트위터는 애드테크 기업(DoubleVerify, Integral Ad Science)과 제휴를 통해 광고 수입 개선을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 결과는 밝혀지지 않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일론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440억 달러에 트위터를 인수했다. 하지만 2023년 3월 사내 메시지에서 그는 트위터 거치를 200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다는 게 밝혀졌다.

그는 지난해 4월 트위터 주식을 주당 54.2달러, 총액 440억 달러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머스크는 계약 체결 이후 트위터 계정 봇 비율이 5%로 줄어들 때까지 계약하지 않겠다며 인수거래를 일방 중단했다.

트위터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한 일론 머스크의 행동은 트위터 인수액을 낮추기 위한 것으로 지적됐지만 10월 그는 당초 제안대로 440억 달러를 들여 트위터를 인수했다. 하지만 보도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사내용 메시지에서 현재 트위터 평가액은 200억 달러라고 말했다고 한다. 다시 말해 트위터 평가액은 일론 머스크가 인수할 당시보다 반액 이하로 내려갔다는 것이다.

그는 또 이 메시지에서 트위터 평가액을 2,500억 달러에 이르게 해야 한다며 트위터 평가액 향상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기도 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