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대항마 다무스, 中앱스토어서 공개 2일 만에 삭제

API 유료화나 갑자기 발생한 계정 대량 동결로 불안을 겪은 트위터 사용자 중에는 트위터 계정 동결에 대비해 인스타그램 등에 계정을 개설하거나 트위터를 대체할 만한 비슷한 앱을 찾는 움직임을 보인다. 이런 가운데 주목받고 있는 분산형 SNS 프로토콜인 노스트르(Nostr)를 채택한 앱인 다무스(Damus)가 애플 앱스토어에 등장한지 불과 2일 만에 중국 앱스토어에서 삭제됐다고 한다.

노스트르는 검열에 강한 글로벌 SNS 구축을 위해 개발된 분산형 SNS 프로토콜이며 트위터 창업자인 잭 도시가 개발 자금을 댄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노스트르는 전통적인 소셜미디어 프로토콜처럼 중앙 서버에 의존하지 않는 게 특징이다. 대신 모든 사용자는 좋아하는 릴레이 서버에 가입해 여러 릴레이를 통해 게시물을 올리거나 릴레이에 게시된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는 특정 릴레이가 검열되어 버려도 다른 릴레이를 통해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다.

그리고 노스트르를 프로토콜로 구현한 앱 중 하나가 텍스트 전송에 특화된 간단한 트위터 같은 앱인 다무스다. 프로토콜 노스트르와 앱 다무스를 조합하면 노스트르다무스(NostrDamus)가 되어 예언가로 유명한 노스트라다무스(Nostradamus) 이름을 암시하는 네이밍이 된다.

덧붙여 트위터는 2022년 12월 경쟁이 되는 SNS 계정을 선전하는 걸 주목적으로 한 이용을 금지하는 정책을 발표했을 때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트위터 대체 플랫폼으로 인기가 높아지는 마스토돈과 나란히 노스트르를 꼽아 앱이 출시되기 전부터 노스트르를 경계하고 있었다는 걸 알 수 있다.

다무스는 사용자가 참여하고 싶은 릴레이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릴레이마다 다양한 특색이 나타나며 릴레이간 사용자 획득 경쟁도 일어날 것이라는 주장이다. 릴레이 운영자는 유무료 또는 검열이 없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다.

다무스는 분산형 SNS이기 때문에 플랫폼에 참여하는 사람이나 콘텐츠를 통제하는 중앙 관리 측이 존재하지 않는다. 한편 애플은 서비스에 대해 콘텐츠에 플래그를 지정할 걸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다무스 앱 공개를 위한 승인 절차는 난항을 겪었다고 한다.

2023년 2월 1일 마침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무스가 출시됐다. 잭 도시는 트위터에서 이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런데 앱스토어에 다무스가 공개된지 불과 2일 뒤 다무스는 중국 CAC 신고에 따라 중국 앱스토어에서 삭제됐다. 애플 알림에는 CAC 요청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이 앱스토어 검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 중국에선 불법 콘텐츠를 포함해 중국 앱스토어에서 삭제된다고 밝히고 있다.

보도에선 다무스에는 불법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다는 애플 설명에 대해 다무스와 다른 노스트르 클라이언트가 불법 콘텐츠를 포함한다는 주장은 넌센스라며 이는 테러 조직 웹사이트에 액세스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며 사파리를 금지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다무스는 어디까지나 콘텐츠를 전달하는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현재 이미 중국 내에 설치된 다무스는 사용할 수 있으며 검열 시스템에 걸리지 않고 콘텐츠 열람이나 투고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미 다무스에는 300개 릴레이가 있으며 모든 릴레이를 종료하는 건 어렵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