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인도 1천만 유튜브 채널 갑자기 정지된 이유

인도에 거주하는 17세 학생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RG팩트보이(RG Factboy)는 1,100만 명 등록자를 보유한 인기 채널이지만 2023년 1월 11일 갑자기 유튜브 계정이 삭제되고 채널도 정지됐다. RG팩트보이는 다른 크리에이터가 게시한 영상과 같은 걸 유튜브 쇼츠에 게시했다.

인도에 거주하는 17세 학생인 로이트 구타는 2022년 4월 RG팩트보이를 개설해 1년도 지나지 않아 등록자 1,100만 명을 획득했다. 이 학생과 같은 인도 10대 동영상 크리에이터는 유럽이나 아시아에서 유행하는 밈 동영상이나 쇼츠 영상에 힌디어 나레이션을 붙인 쇼츠 영상을 제작, 투고해 수백만 회 시청 횟수를 획득했다. RG팩트보이처럼 시끄러운 뉴스캐스터처럼 기존 영상에 내레이션이나 자막을 더한 영상을 정리한 유튜브 채널은 팩트 채널로 불리며 최근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소셜미디어 분석 기업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유튜브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채널 10개 중 4개는 팩트 채널이었다고 한다. 이 팩트 채널은 모두 인도인이 운영한다.

인도에선 2020년 유튜브 쇼츠 영상 기능이 게시되어 같은 해 금지된 틱톡 공백을 채울 수 있다고 많은 사용자에게 기대되고 있다고 한다. 인도 젊은 크리에이터에게 유튜브 쇼츠는 기회로 간주된다.

2022년 8월 유튜브는 쇼츠 영상 크리에이터에게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1억 달러 프로그램을 설립한다고 발표했으며 인도 내 쇼츠 영상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졌다. RG팩트보이 등 기록적인 시청 횟수를 자랑하는 크리에이터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월 600달러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팩트 채널 중 일부는 유튜브 커뮤니티와 저작권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게 문제가 되고 있으며 RG팩트보이 유튜브 계정도 이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되어 삭제됐다고 한다. 유튜브에는 자신이 만든 동영상이나 사용 권한이 부여된 영상만 올려야 하지만 이런 팩트 채널 중 상당수는 저작권을 침해해 다른 크리에이터 콘텐츠에 내레이션을 추가하는 영상을 게시한다.

2021년 인도에서 제정된 정보기술규칙에선 저작권 침해에 대해 플랫폼은 더 자발적인 콘텐츠 삭제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 이 법에 따라 수많은 유명 팩트 패널 계정이 삭제됐다.

인도를 기반으로 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모지(Moj) 공동 창업자는 인도 일부 크리에이터는 기존 동영상을 갈아서 해설하는 영상을 올려 수백만 회 시청 횟수를 모으는 발견을 발견했다고 말한다. 또 힌디어를 모국어로 하는 인도 사용자 수백만 명은 유럽과 아시아 동영상에 더해 언어 장벽이 있다며 따라서 기존 영상에 번역 등을 더한 팩트 채널에는 언어 장벽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큰 수요가 있다고 분석하고 있으며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더 관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유튜브는 2023년 2월부터 1억 달러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폐지해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는 쇼츠 영상에서도 광고 수입을 받게 된다고 발표헀으며 인도 팩트 채널 상황이 크게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