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서비스 종료 발표한 트윗봇 “이제 마스토돈용 앱으로”

트위터는 2023년 1월 13일 서드파티 앱 금지를 갑자기 단행하고 1월 19일 개발자 약관을 업데이트해 타사 앱을 쓰지 못하게 했다. 이 약관 변경으로 서비스 종료를 강요당한 트윗봇(Tweetbot) 개발사인 탭봇(Tapbots)이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끈다.

트위터는 1월 19일 개발자 약관을 업데이트하고 모든 타사 클라이언트 앱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걸 공식 발표했다. 트윗봇은 2011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한지 10년 이상 역사를 지닌 클라이언트 앱이지만 규약 업데이트로 트윗봇 역시 서비스 종료를 결정했다.

트윗봇 개발사인 탭봇은 트윗복 구축에 10년 이상 투자해왔지만 타사 클라이언트 앱 금지에 의햇 순식간에 종료됐다면서 트위터 액세스 수단으로 트윗봇을 선택해준 모든 고객에게 오랜 세월에 걸쳐 지원과 피드백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또 탭봇 측은 트윗봇은 쉴 때가 됐지만 대신 지금까지의 트윗봇보다 뛰어난 클라이언트 앱이 대두될 것이라며 새롭게 개발한 마스토돈(Mastodon) 클라이언트 앱인 아이보리(Ivory)를 소개하고 아이보리가 트윗봇 이상으로 뛰어난 앱으로 만들 계획이며 마스토돈에서 아이보리 성공을 위해 지원과 피드백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이로비는 현재 조기 액세스를 실시 중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