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미디어 씨넷이 2022년 11월경부터 금융 해설 기사 작성에 AI를 이용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AI가 만든 기사는 씨넷 머니(CNET Money)라는 타이틀로 지금까지 기사 73건이 공개되어 있다.
2023년 1월 11일 씨넷 금융 해설 기사가 AI에 의해 작성됐다는 걸 발견하고 보고했는데 AI가 작성한 기사는 씨넷 머니로 표시되며 언뜻 보면 AI가 작성한 기사인지 판별할 수 없다. 하지만 씨넷 머니 링크를 클릭하면 이 기사는 AI 엔진을 이용해 만들어졌으며 편집 직원이 검토하고 사실 확인과 편집을 수행했다는 설명이 나와 있다.
씨넷은 지금까지 기사 73건이 AI에 의해 작성됐으며 처음에는 2022년 11월 11일 신용카드 충전 오프란 무엇이냐는 내용을 다룬 기사였다. 구글은 2022년 AI가 생성한 콘텐츠에 패널티를 부과한다는 견해를 보였지만 AI가 만든 씨넷 기사는 많은 트래픽을 모으고 있다고 한다.
AI를 이용한 기사 작성이 씨넷이 처음은 아니며 2015년에는 미국 AP통신이 AI를 활용한 첫 보도기관 중 하나라고 발표하고 있다. 또 워싱턴포스트는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팟캐스트로 실시간 전달하기 위해 AI를 사용했다고 발표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