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유튜브, 의료 전문가 라이선스 프로그램 시작한다

신뢰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가 만든 동영상을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유튜브가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정보를 기반으로 동영상을 만드는 건강 관련 채널을 활용하는 라이선스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건강 관련 조언으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건 의료 전문가 것이다. 하지만 의료 전문가 정보는 주로 병원에 가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또 많은 사람이 건강에 관한 어떤 의사 결정을 내릴 때 병원에 가서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기 전에 자신의 판단을 따른다.

따라서 유튜브는 의료 전문가와 협력해 고품질 건강 관련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유튜브 헬스(YouTube Health)를 시작해 누구나 고품질 건강 관련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 유튜브는 또 특정 범주 의료 전문가와 건강 정보 제공자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이 정확한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걸 보여줄 수 있도록 라이선스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유튜브 라이선스 프로그램에서 승인한 채널 콘텐츠는 동영상 하단에 정보 패널이 표시된다. 정보 패널은 영상 출처가 어딘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 허가된 채널 콘텐츠는 건강 관련 주제를 검색할 때 강조 표시가 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유튜브에서 건강 정보를 더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라이선스를 받은 채널은 다른 채널보다 좋은 위치에 동영상을 표시할 수 있다.

의료 전문가를 위한 라이선스 프로그램은 미국에선 2021년부터 시작했지만 지금까지는 교육기관, 공중위생기관, 병원, 정부기관 등 일부 조직만이 이용 가능한 제한적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더 광범위한 의료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라이선스를 받은 채널과 그렇지 않은 채널간 격차는 더 커진다.

라이선스 신청자는 의료 전문 학회, 전미의학아카데미,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모범 사례를 따라야 하며 자신의 유튜브 채널이 양호한 상태여야 한다. 라이선스 신청은 미국에선 2022년 10월 27일부터 시작하며 다른 국가나 지역에서도 앞으로 라이선스 신청이 서서히 늘어나게 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