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깃허브, 텍스트 편집기 아톰 개발 중단 선언

아톰(Atom)은 21세기를 위한 해킹 가능한 텍스트 편집기(A hackable text editor for the 21st Century)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깃허브 공동 설립자인 크리스 완스트래스(Chris Wanstrath)가 개발을 시작한 오픈소스 텍스트 편집기다. 깃허브는 2022년 6월 8일 아톰 개발 중단을 선언하고 2022년 12월 15일 조직 모든 프로젝트를 아카이빙한다고 발표했다.

깃허브는 아톰은 지난 몇 년간 중요한 기능 개발을 수행하지 못했지만 이 기간 중 프로젝트와 제품을 위해 유지 보수와 보안 업데이트를 실시해왔다며 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와 깃허브 코드스페이스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툴이 등장해 몇 년간 진화해왔기 때문에 아톰 커뮤니티 참여가 크게 줄었으며 이에 따라 개발자 경험 향상에 집중하기 위해 아톰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깃허브는 아톰이 아직 개발자 커뮤니티에 사용되고 있는 걸 알고 있다면서 마이그레이션 일정도 발표했다. 앞으로 6개월 뒤인 2022년 12월 15일을 폐지일로 한다. 또 앞으로 6개월간 아톰 사용자에게 제품과 사이트(atom.io)에 폐지 예정 알림을 계속 표시한다. 또 2022년 12월 15일 모든 저장소를 아카이빙한다는 것이다.

깃허브는 자사와 커뮤니티는 아톰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확장 프로그램을 만들고 버그를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구축하는 사람에게 큰 혜택을 받았다며 아톰은 많은 개발자 여정에서 필수적 역할을 해왔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다음 장을 함께 구축하고 형성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고로 아톰 오리지널 개발자였던 나단 소보(Nathan Sobo)는 러스트(Rust)로 쓰인 제드(Zed)라는 에디터를 개발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