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선 게임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글로벌 버전 스팀 스토어가 중국 내에서 액세스 불능이 되어 버린 게 밝혀졌다.
물론 지난 2월 중국 국내용으로 문을 연 스팀 차이나(Steam China)는 문제없이 액세스할 수 있다. 밸브가 중국 게임 기업 퍼펙트월드(Perfect World)와 제휴해 시작한 중국판 버전이지만 현재 103개 게임 밖에 전달되지 않고 있다. 글로벌 버전 스팀 스토어가 전달하는 게임 11만 개 중 극히 일부인 것.
이 사태를 초기에 알게 된 건 포트나이트 정보 유출로 잘 알려진 리키 오웬(Ricky Owens)이다. 그의 보고에 따라 조사한 결과 스팀 글로벌 버전 사이트(store.steampowered.com)는 중국 전역에서 접근 불가능한 반면 스팀차이나(store.steamchina.com)는 이용 가능하다고 확인됐다.
어쩌면 액세스에 문제가 없는 스팀 차이나는 워크숍이나 플레이를 시청할 수 있는 방송이나 게시판 등 커뮤니티 기능이 빠져 있다. 판매 게임이 현저하게 줄어든 이유는 개발사가 중국 정부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가장 일시적인 네트워크 장애가 아니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중국 정부가 스팀 글로벌 스토어에 대한 의도적인 차단을 한 것이라면 8월말 미성년자는 일주일에 불과 3시간만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엄격한 규칙에 따라 크게 수정한 중국판 포트나이트 서비스 종료에 이어 게임 규제 강화에 맞춘 것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