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안드로이드12 Go 에디션 “앱 시작 30% 가속”

구글이 12월 14일(현지시간) 저사양 엔트리 모델을 위한 안드로이드12 Go 에디션(Go Edition)을 발표했다.

2017년부터 출시된 Go 에디션 특징은 램이나 스토리지가 낮은 저사양 단말에서도 작동하도록 적극적인 경량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것. Go 에디션에선 앱 시작이 최대 30% 빨라진다. 이전 버전 안드로이드11 Go 에디션에선 최대 20% 가속화로 최적화가 진행됐고 애니메이션도 부드럽게 됐다.

배터리 수명도 늘리면서 적은 용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앱을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한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런 앱은 부담없이 삭제도 할 수 있어 스토리지 절약에 연결된다.

그 밖에 안드로이드12 Go 에디션에선 니어바이 셰어(Nearby Share)와 구글플레이를 이용해 앱 공유도 가능하다. 와이파이가 없는 환경에선 앱 다운로드에는 데이터 통신량이 걸릴 수 있지만 이런 걱정도 적어질 수 있다.

안드로이드12에 탑재된 개인 정보 보호 대시보드도 안드로이드12 Go 에디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나 마이크 등 이용 상황을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기본적으론 안드로이드12에 추가된 주요 기능은 안드로이드12 Go 에디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구글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2억 명 이상이 Go 에디션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안드로이드12 Go 에디션을 탑재한 단말은 2022년 릴리즈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