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뮤직(Amazon Music)에서 공간 오디오(spatial audio) 음악을 특별한 헤드폰 없이도 들을 수 있게 됐다. 공간 오디오 지원과 가상 서라운드 기능을 갖추지 않은 일반 스테레오 이어폰과 헤드폰으로도 돌비 아트모스(Dolby Atmos)와 360 리얼리티 오디오(360 Reality Audio) 같은 공간 오디오 지원으로 마스터링 곡을 감상할 수 있다.
공간 오디를 들으려면 아마존 뮤직 언리미티드(Amazon Music Unlimited) 플랜에 가입해야 한다. 언리미티드에 가입하면 이전에는 추가 요금이 필요했던 HD, 울트라HD 무손실 고해상도 음악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지원 장치는 iOS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일반 스테레오 헤드폰과 이어폰, 또 에코 스튜디오 같은 알렉사 캐스트(Alexa Cast)와 공간 오디오를 지원하는 스피커, 사운드바 등에서도 들을 수 있다.
스마트폰 내 아마존 뮤직 앱은 악곡마다 돌비 아트모스와 360 리얼리티 오디오 배기를 표시하고 터치하면 공간 오디오와 스테레오 전환 효과를 시험해볼 수 있다. 아마존 뮤직은 2019년부터 공간 오디오 지원 음악을 카탈로그에 추가했지만 돌비 아트모스와 360 리얼리티 오디오 믹싱곡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아마존에 따르면 당초보다 20배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해당 곡은 수천 곡이라고 되어 있을 뿐 구체적인 수치는 밝히지 않았지만 아마존은 자체 스마트 스피커인 에코 스튜디오가 공간 오디오 대응을 하고 장르마다 해당 곡 재생 목록을 제공하는 등 타사와 마찬가지로 공간 오디오에 주력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애플 역시 음악 제작 소프트웨어인 로직 프로(Logic Pro) 10.7 배달을 시작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건 공간 오디오 지원 악곡 제작에 필요한 도구를 처음으로 탑재했다는 것. 제작자는 새로운 믹서와 패널 컨트롤을 이용해 스테레오 프로젝트를 돌비 아트모스 서라운드 채널까지 확장할 수 있다.
먼저 악곡 데이터를 공간 오디오 믹스로 변환한 뒤 애플뮤직과 호환되는 돌비 아트모스 대응 악곡 데이터로 내보낸다. 이번 버전에는 릴나즈엑스의 히트곡인 몬테로(Montero) 오리지널 멀티트랙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트랙 돌비 아트모스 공간 오디오 믹스도 수록되어 있다.
공간 오디오 지원 악곡이 애플 뮤직에 공개되면 청취자는 공간 오디오용 이어폰과 헤드폰, 지원 장치를 통해 현장감 있는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다. 또 2021년 여름 개러지밴드에 도입한 프로듀서 팩 역시 10.7 버전에 포함했다. 그 밖에 2,800종류 루프와 50종류 키트, 120가지 패치 등을 추가해 로열티 프리로 자신의 음악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로직프로 10.7은 애플이 자체 개발한 프로세서인 M1 프로, M1 맥스에도 대응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