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브라우저에서 가상 윈도96 실행을…

1990년대 등장한 윈도에는 1995년 출시된 윈도95와 1998년 발표한 윈도98이 있다. 이런 메이저 버전이 출시되지 않은 연도에 만일 윈도가 등장했다면? 윈도96(Windows 96)은 인터넷상에서 HTML5와 CSS, 자바스크립트, 웹어셈블리 같은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통해 만든 가상 윈도 액세스가 가능한 사이트다.

이곳에 들어가면 윈도 9X 계열을 떠올리는 화면이 나온다. 응용 프로그램은 바탕화면 바로가기에서 시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화면 왼쪽 아래 시작 메뉴에서 택할 수 있다. 제공되는 응용 프로그램은 구현되지 않는 게 많아 더블클릭해도 아무 것도 시작하지 않는 게 많다.

바탕화면에 위치한 위키96을 더블클릭해 실행하면 윈도96 위키가 열린다. 이 페이지에는 윈도96 버전별 정보와 사용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있다. Msg룸(MsgRoom)은 윈도96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화방 기능이지만 실제로 써보려고 하면 아무도 없거나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

패키지 매니저(Package Manager)는 패키지 관리 시스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며 도어디스크(Doordisc)는 디스코드에 위치한 윈도96 서버로 이동할 수 있다. 설정(Settings)에서 제어판을 열면 벽지를 바꾸거나 테마를 변경하는 등 설정을 할 수 있다. 게이밍(Gaming)을 누르면 5분 넘는 긴 로딩시간 이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윈도96을 만든 건 마이크소프트(MIKESOFT). 윈도9X 계열 경험을 인터넷에 완전하게 재현하려는 걸 목적으로 한 웹사이트라고 설명하고 있다. 유지에 많은 비용이 든다며 호스팅과 유지보수를 자비로 유지하고 있지만 기부자를 모집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