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티켓 판매 등 가상 콘퍼런스 위한 ‘줌 이벤트’ 발표

줌(Zoom)이 2021년 5월 19일(현지시간) 라이브 이벤트 개최를 위한 유료 서비스인 온줌(OnZoom)을 확장하고 며칠에 걸친 대규모 이벤트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서비스인 줌 이벤트(Zoom Events)를 발표했다. 중소기업에서 대기업까지 다양한 요구를 염두에 둔 이 서비스는 2021년 여름 출시 예정이다.

줌이 2020년 10월 베타 버전을 발표한 온줌은 이벤트 세팅과 티켓 판매 등을 지원하고 라이브 이벤트 인터넷 방송과 온라인 강좌 등을 손쉽게 개최할 수 있도록 한 유료 서비스다. 이번에 발표한 줌 이벤트는 온줌 기능을 이어받고 티켓을 판매하거나 티켓 매출과 출석률 등 통계를 정리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한다.

줌 이벤트는 온줌 기본 기능 외에 며칠 동안 연속 개최하는 온라인 콘퍼런스와 여러 차례 세션으로 나눈 대규모 그룹 미팅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구체적으론 전체 이벤트를 안내하는 메인 이벤트 페이지를 만들거나 특정 일자나 주에 개최되는 개별 세션 스케줄링이 가능하다. 또 페이지마다 이벤트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도록 영상을 게재할 수 있다.

줌 이벤트 기능에 대한 구체적인 예와 사양을 보면 관련 이벤트 정보를 정리해서 게재할 수 있는 허브 작성, 참가자 교류가 가능한 가상 로비 설치, 참가자 등록 상황이나 티켓 발행 정보 등 추적 기능, 총회나 영업회의 등 사내 행사나 사용자 콘퍼런스 등 외부 이벤트를 원활하게 개최, 관리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기능, 사내 이벤트를 그룹화해 직원이 이벤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등을 갖췄다.

보도에 따르면 줌 이벤트 요금 체계는 유료 이벤트 수수료 여부와 티겟 요금 지불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온줌이 페이팔과 신용카드 티켓을 구입할 수 있었던 만큼 줌 이벤트도 비슷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온줌 사용자는 여름 줌 이벤트가 시작하는 동시에 온줌 대신 줌 이벤트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줌 이벤트 공식 사이트에는 줌 이벤트 최시 정보와 개시 시기 결정 통지 관련 등록 양식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