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암호 관리자 기능 무료 개방한 드롭박스

드롭박스(Dropbox)가 3월 16일(현지시간) 유료 사용자를 위한 암호 매니저 기능인 드롭박스 패스워드(Dropbox Passwords)를 4월초부터 무료 사용자에게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저장할 수 있는 암호는 50개로 제한된다.

드롭박스 패승워드는 2020년 8월부터 제공하기 시작한 암호 관리자 기능이다. 서비스와 웹사이트 계정마다 암호를 저장할 수 있으며 추측하기 어려운 암호 생성 기능도 갖추고 있다. 본인 확인제로 지식 암호화(zero-knowledge encryption)를 이용하며 다른 암호 관리자처럼 마스터 암호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게 특징이다.

유료 플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드롭박스 패스워스는 저장 건수 등에 제한은 없지만 무료 플랜에서 제공하는 건 비밀번호를 동기화할 수 있는 장치는 3개까지이며 저장 수는 50개로 제한된다.

모든 사이트와 서비스에서 다른 암호를 사용할 경우 50건은 부족할 가능성이 있지만 유료 플랜으로 유도하기 위한 시험 기능적 의미가 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암호 관리장에선 인기 암호 관리자인 라스트패스(LastPass)가 3월 16일 이후 사용할 수 있는 건 장치 1개로 제한하고 있어 드롭박스 발표는 이에 맞춰졌을 가능성도 있다.

최근에는 크롬과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브라우저에 암호 관리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비밀번호 누설 검사 등을 할 수 있다. 비밀번호 관리를 위해 다른 앱을 사용할 필요가 줄어들고 있지만 드롭박스를 이용하는 김에 암호 관리도 할 수 있다면 써볼만한 가치는 충분할 것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