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GNU 프로젝트로 개발한 개인 중시 결제 서비스

매일 쇼핑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가운데 안전하고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배려한 온라인 결제 서비스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GNU탈러(GNU Taler)는 GNU 프로젝트 일환으로 개발된 전자 결제 서비스. 지불하는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판매자 수익을 숨기고 탈세를 방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GNU 프로젝트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추진하기 위한 협력 프로젝트. 누구나 실행, 공유, 수정할 권리를 가진 소프트웨어 개발과 이념을 바탕으로 개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GNU 프로젝트에 의해 개발된 것으론 자유 소프트웨어로 이뤄진 운영체제 GNU가 대표적이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리눅스는 정확히 리눅스 커널과 GNU 소프트웨어를 조합한 것이기 때문에 GNU 프로젝트는 GNU/리눅스 시스템이라고 호칭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런 GNU 프로젝트 일부로 개발되는 무료 전자 결제 서비스가 바로 GNU탈러다. GNU탈러를 이용해 지불할 공식 배포 페이지에서 전용 지갑을 자신의 장치에 설치하고 신용카드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지갑 또는 단일 유로 결제 지역 SEPA, 자동 자금 결제 센터 ACH, 국제은행간통신협회 SWIFT 등 송금 서비스를 통해 지갑에 통화를 충전해야 한다.

지갑에 충전이 이뤄지면 통화는 일시적으로 암호화된 전자화폐로 변환되고 이 전자화폐를 이용해 결제할 수 있다. GNU탈러에서 사용되는 전자화폐는 자신의 암호화폐가 아닌 준비금을 바탕으로 한 변화시 속도로 인출할 수 있는 코인이며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는 건 아니다. 또 지갑 만들기와 통화 요금에 사용자 등록이 필요하지 않다.

지갑에 보관되어 있는 코인은 GNU탈러가 통합한 응용 프로그램 결제에 사용할 수 있다. GNU탈러를 통해 결제 한 번 클릭으로 몇 밀리초 이내에 완료, 피싱을 당하거나 부정 검출로 결제를 거부할 위험이 없다고 한다.

또 GNU탈러에서 열리는 모든 결제는 암호화를 통해 보호되고 완전히 익명 결제가 완료되는 구조다. 한편 GNU탈러를 통해 지불 받는 쪽은 인출할 때 은행 계좌가 필요하며 징세 당국은 수신 측 소득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GNU탈러는 암시장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GNU탈러는 GNU 프로젝트 일부로 개발, 제공되는 무료 전자 결제 서비스이며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다. GNU탈러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혹은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브라우저와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