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팻 겔싱어, 인텔 CEO로 돌아온다

인텔 CEO인 밥 스완이 2021년 2월 15일자로 사임하고 VM웨어 CEO를 맡고 있는 팻 겔싱어(Pat Gelsinger)가 후임 CEO로 취임한다. 겔싱어는 인텔에 30년간 근무하면서 CTO를 역임했으며 2009년 자리를 옮긴 바 있다.

인텔에선 2008년부터 2018년까지 브라이언 크르자니크(Brian Matthew Krzanich)가 CEO로 재직했지만 그는 직원과 부적절한 관계를 이유로 2018년 6월 사임했다. 이후 임시 CEO로 취임한 밥 스완은 2019년 상임 CEO로 임명됐지만 2020년에는 인텔 7nm 제조공정 개발에 1년 가량 지연될 것이라는 보도가 되고 애플이 인텔 칩에서 ARM 기반 자사 CPU인 애플 실리콘으로 갈아타는 걸 발표하는 상황을 맞는다.

이런 흐름 속에서 인텔에 출자한 헤지펀드 써드포인트가 인텔에 전략적 대안을 모색하라고 요구를 하게 된다. 써드포인트 다니엘 로브는 이번 CEO 교체 소식에 대해 밥 스완은 훌륭한 사람이며 모든 주주 입장에서 겔싱어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걸 옳은 일이라고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밥 스완은 CFO 그러니까 재무 책임자 출신으로 기술적 배경을 갖고 있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반면 겔싱어는 18세에 인텔에 입사해 30년간 근무하면서 CTO에 오른 인물로 오마르 이슈라크 인텔 회장은 겔싱어에 대해 훌륭한 혁신을 일으켜 인재를 육성하고 인텔에 대해 잘 아는 기술 리더라고 말하기도 했다.

겔싱어는 인텔에서의 경험은 자신의 인생 전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인텔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늘 갖고 있다면서 모든 면에서 디지털화가 가속되는 이런 혁신이 중요해진 시기에 인텔 CEO로 돌아올 수 있게 된 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영광이라고 밝혔다.

인텔은 또 발표에서 CEO 교체는 2020년 재무 실적과 무관하며 7nm 제조 공정 개발은 2020년 전체와 4분기 보고를 할 때 전체 업데이트가 발표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애플과 퀄컴, AMD, 엔비디아 등 주요 기술 기업을 고객으로 보유한 반도체 파운드리 TSMC가 2021년 하반기 5nm 제조공정으로 인텔 CPU 생산을 시작하고 2022년 하반기에는 3nm 제조공정으로 인텔 미들레인지와 하이엔드 CPU 제조를 개시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TrendForce)가 공개한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인텔이 차세대 CPU 생산 대부분을 TSMC에 위탁할 것이라는 예측을 한 것. 인텔은 CPU 외에 칩 생산 중 15∼20% 가량을 외부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위탁처는 대부분 TSMC와 UMC다. 인텔은 위탁을 더 확대해 2021년 하반기에는 자사 엔트리 레벨 CPU인 코어 i3 시리즈 생산을 TSMC 5nm 제조공정으로 시작해 2022년 하반기에는 미들레인지와 하이엔드 CPU 제조를 3nm로 시작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인텔은 10nm와 7nm 제조공정 개발에서 뒤쳐져 있으며 이는 시장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2020년 7월 당시 밥 스완 인텔 CEO는 칩 제조 아웃소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언했고 인텔 주가는 16%나 하락했다.

제조공정 개발 지여는 스마트폰 프로세서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인텔은 ARM 아키텍처에 크게 뒤처지는 결과를 보였다. 이에 비해 애플과 하이실리콘 등 기업이 TSMC가 보유한 높은 공정 기술을 통해 경쟁사보다 뛰어난 칩 제조에 성공하고 있다는 것.

그 뿐 아니라 PC용 CPU에 대해서도 TSMC에 생산을 위탁하는 AMD가 인텔 PC용 CPU 시장 점유율을 점차 위협하고 있다. 또 애플이 독자 개발한 맥용 프로세서인 애플 실리콘 전환을 발표하면서 인텔은 맥용 CPU라는 큰 고객을 잃었다.

트렌드포스 측은 CPU 시장 변화에 따라 인텔이 CPU 제조를 외부에서 조달한 의향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 인텔이 생산라인 아웃소싱을 늘려 인텔 자신이 주요 IDM 존재를 계속할 뿐 아니라 고급 연구 개발과 설비 투자에 효과적으로 자금을 지출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마진이 높은 칩만 자체 생산라인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인텔의 미래에 긍정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인텔이 TSMC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 AMD 와 동등한 CPU를 제조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