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中법원, AWS 로고 중국 내 사용 금지

아마존이 제공하는 클라우스 서비스인 AWS(Amazon Web Services)는 AWS 약칭 로고를 사용한다. 그런데 중국 법원이 AWS라는 상표는 아마존 것이 아니라는 판결을 내려 중국에선 AWS 로고를 사용하는 걸 금지했다.

보도에 따르면 AWS 상표는 아마존 대신 중국 소프트웨어 데이터 서비스 기업(ActionSoft Science & Technology Development Co.)에 속한다는 판결을 베이징시 인민 법원이 내렸다는 것. 이 판결에 따라 아마존은 중국에서 AWS 또는 이와 유사한 로고를 사용하는 게 금지됐고 액션소프트에 대한 보상으로 7,650만 위안을 지불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중국 법원은 이번 판결을 2020년 5월 내렸지만 판결 공표는 12월 30일 이뤄졌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 법원이 판결에서 발표까지 몇 개월 차이가 있는 건 드물지 않다고 한다. 이미 아마존은 판결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 중국판 웹사이트에선 AWS 로고를 사용하지 않고 전체 표기(amazon web services)를 하고 있다. 또 중국판 웹사이트 하단에는 “AWS는 amazon web services 약자이며 여기에 표시되어 있는 건 상표가 없다”는 주의 사항이 붙어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액션소프트는 아마존에 미소를 본뜬 화살표를 이용한 로고를 등록하기 8년 전인 2004년 자사의 AWS 로고를 상표로 등록했다고 한다. 액션소프트는 2018년 아마존에 이를 호소했지만 아마존은 2002년부터 AWS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마존은 이번 판결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최고인민법원에 항소했다고 한다.

아마존 측은 아마존 웹 서비스는 AWS라는 이름 밑에 다른 기업 경쟁 서비스보다 먼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해 전 세계에 보급시켰다면서 아마존은 AWS 로고를 이용해 중국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판매한 첫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천기사